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계혈석(벽옥)

추천0 조회수 14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계혈석(벽옥)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불순물로서 산화철을 함유한 잠정질(潛晶質) 석영의 일종이다. <발달과정> 일반적으로 화산암이나 응회암 중에 맥을 이루어 산출되며‚ 때로는 금속광맥이나 흑광광상 ·망간광상과 함께 산출된다. 우랄 산맥‚ 북아프리카‚ 시칠리아‚ 독일 및 기타 지역에서 세맥상(細脈狀)·결핵체(結核體)로 또는 퇴적암과 변성암 내에서 다른 광물을 교대(交代)하여 산출된다. 우리나라에서는 경남 통영군 광도광산‚ 김해군 생림리에서 산출된다. <일반적 형태‚ 특징> 불투명 광물로 다양한 색을 갖는데‚ 주로 적색 내지 적갈색을 띤다. 이런 색은 혼합된 적철석 때문에 생긴 것이다. 점토가 섞여 있을 경우는 황백색 또는 회색이 되고‚ 침철석이 있을 경우는 갈색 또는 황색이 된다. 오랫동안 보석 및 장식품으로 사용되어온 벽옥은 무염광택을 갖지만 연마하면 뛰어난 광택이 난다. 치밀질의 덩어리를 이룬다. 굳기는 석영보다 약간 낮고 비중은 2.6∼2.9로 불순물이 많을수록 무겁다. 흔히 여러 색이 섞여서 얼룩점을 나타내고‚ 줄무늬 모양을 가진 것도 있다. 황색과 갈색의 얼룩진 것은 이집트 벽옥(Egyptian jasper)이라고 한다. 고대로부터 관옥(管?)이나 곡옥(曲?)으로서 장신구로 사용되어 왔다. <참고문헌> 브리태니커사전‚ 한국의 광물종(1986‚민음사)‚ 두산세계대백과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