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산화망간

추천0 조회수 90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산화망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망간과 산소의 화합물로 산화망간중 이산화망간에 가깝고 화학식은 MnO2이다. <발달과정> 천연으로는 파이로루스로서 산출된다. 2가(價) 망간의 황산염을 150∼200 ℃에서 장시간 가열하거나‚ 탄산염과 염소산칼륨의 혼합물을 300 ℃에서 가열하면 이산화망간이 생긴다. <일반적 형태‚ 특징> 회색 또는 회흑색을 띠고 있으며 단백질 응고시 나타나는 결정을 하고 있다. 비중 5.026 이다. 가열하면 산소를 방출하고 분해하는데‚ 그 분해온도는 제조법에 따라 다르며‚ 대략 200∼530 ℃이다. 물에는 아주 잘 녹지는 않지만‚ 묽은 산이 존재하면 쉽게 반응한다. 망간 및 망간염의 원료‚ 산화제‚ 건전지의 감극제(減極劑)‚ 페인트 및 니스의 건조제‚ 염료 ·도료 ·요업 ·유리공업 등에서 널리 사용된다. 이산화망간 외에도 밝은 녹색 결정을 가지는 아산화망간‚ 정방정계 결정을 가지고 일그러진 스피넬형 구조를 하는 사삼산화망간‚ 흑갈색 결정의 삼산화망간‚ 암녹색의 결정을 하는 칠산화이망간 등이 있다. <참고문헌> 두산세계대백과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