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섬아연석

추천0 조회수 20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섬아연석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아연광석의 가장 중요한 광물이며‚ 화학성분은 ZnS이다. <발달과정> 방연석의 산출상태와 비슷하며 주로 석회암 내 교대광상‚ 열수광상‚ 석회암 내 광염광체‚ 석영맥‚ 화성암과 변성암의 접촉부‚ 화성암 내에 배태되며 황철석‚ 황동석‚ 방연석‚ 자류철석 등과 함께 산출된다. 한국에서는 경기도 시흥‚ 충북 제천‚ 경북 울진‚ 경북 영덕‚ 충남 금산‚ 강원도 양양 등지에서 산출된다. <일반적 형태‚ 특징> 사면체·팔면체·사방십이면체의 결정을 이루고‚ 흔히 쌍정(雙晶)을 나타낸다. 그 밖에 결정질의 덩어리로 되거나‚ 괴상·입상(粒狀)·엽편상·섬유상·신장상 등을 이룬다. 쪼개짐은 사방십이면체의 방향‚ 즉 6방향으로 완전하여 광물 중에서 가장 쪼개짐 면이 많다. 굳기 3.5∼4.0‚ 비중 3.9∼4.2이고‚ 보통은 다소의 철분을 함유하며‚ 황색·황갈색·갈색·녹갈색 등을 나타내는데‚ 드물게 무색 또는 백색이다. 투명하거나 반투명하다. 특히 철분이 많은 것은 색이 진하여 흑색화하여 거의 불투명하다. 금속광택 또는 수지(樹脂)광택이 난다. 조흔색(條痕色)은 황색 또는 담갈색이며 철을 많이 함유한 것은 진한 갈색이다. 염산에 의하여 발포(發泡)하면서 황화수소를 방출한다. 순수한 것은 67 %의 아연을 함유하는데‚ 거의 틀림없이 철을 함유하고‚ 그 밖에 망간·카드뮴 등을 함유하며‚ 때로 금을 함유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두산세계대백과‚ 학습원색대도감-암석/광물(1980‚금성출판사)‚ 한국의 광물종(1986‚민음사)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