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시문

추천0 조회수 68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시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원문내용> 밤에 누각에 와서 지나간 과거도 생각하고 옛사람들이 학을 타고 신선도 되고 많은 세월이 흘렀고 사연도 구구절절했고 고요한 밤에 그런 심경을 적은 시 <해석 : 김규영‚ 최병선> *한시(漢詩) 한국·일본 등지에서 한문(漢文)을 사용하여 중국의 전통적인 시가(詩歌)양식에 따라 지은 문학 작품을 자국 어문(自國語文)으로 된 시가와 구별하여 부르기도 하며 통속적으로는 중국의 전통적인 시가 문학까지를 포함해서 이르는 말이기도 하다. 한국에서 이 용어가 쓰이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말 20세기 초‚ 근대 민족주의가 형성되고 종래의 국문(國文)과 한문에 의한 2원적인 어문 생활이 국문으로의 단일화 방향으로 진행되어 국문시가 그 주체적 자리를 차지하게 되자 지금까지의 한문시를 객관적으로 인식하게 되면서부터였다. *조선시대의 한시 조선 전기의 시사(詩史)는 사대부층의 자기분화(自己分化)에 의한 상이한 성격과 체질을 가진 그룹들의 존재를 배경으로 다양한 시세계를 보여주었다. 조선 왕조 체제를 수립하고 15세기 역사의 주역이 되었던 훈구관료계(勳舊官僚系)는 대체로 문학의 표현이나 장식적인 기능을 존중하는 태도로 창작에 임했는데‚ 이 계열의 전형적인 존재인 서거정(徐居正)은 다분히 유한적(遊閑的)인 기분으로 감각적인 이미지와 교묘한 시어를 구사하여 화미(華美)·부염(富艶)의 미학을 지어내었고 같은 시기의 강희맹(?希孟)은 그의 전원(田園) 생활의 체험에서 민요의 세계를 작품화하기도 했으나 귀족적인 한아(閑雅)의 시경(詩境)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조금 뒤의 성현(成俔)의 시는 주정성(主??)·낭만성을 띠면서도 불우한 서민생활을 그려보이는 등 작품세계의 폭을 넓혀나갔다. 한편 체제에서 일탈된 세력이라 할 수 있는 방외인계(方?人系)의 대표적 인물인 김시습(金時習)의 시세계는 초일(超逸)한 심회와 고원한 포부가 읊어지기도 하였으며‚ 재야(在野) 세력으로 남아 있다가 사림계(士林系)의 선두로 중앙에 진출한 김종직(金宗直)은 중후하고도 역동적인 시풍으로 유명했다. 조선 초기의 시에는 중국 송시(宋詩)의 영향이 현저했던 편이었는데 이런 경향을 대표적으로 보여준 시인은 이행(李荇)과 박은(朴誾)으로‚ 이들을 `해동강서파(涇東江西?)`라고 불렀다. 이들과 비슷한 시기에 관노(官?) 출신 어무적(魚無迹)이 지배층에의 강렬한 저항 시편을 남겨 이 시기의 시사상 특이한 존재로 떠올랐다. 관찬(官撰)으로 성종 때 이루어진 《동문선(東文選)》과 중종 때 이루어진 《속동문선(續東文選)》의 시 부분과 김종직의 《청구풍아(靑邱風雅)》는 이 시대의 주요 시선집이다. 16세기에 들어와·이달(李達)에 의해 주도되어 이들을 `삼당(三唐)`이라 부르게 되었다. 이 삼당의 시풍은 임제(林?)에게 이르러 한층 분방하게 나타났으며 허균(許筠)에게로 이어졌다. 시에 대한 감식안에 뛰어났던 허균은 자기 시대까지 조선왕조 한시의 선집인 《국조시산(國朝詩刪)》을 내어 놓기도 하였다. 허균과 막역한 사이였던 권필(權糧)은 청려(?麗)한 시풍으로 다양한 주제를 다루었는데 불우한 생애로 강한 현실부정의식을 지니고 있어 광해군(光涇君)의 난정(亂政)을 풍자한 시로 필화(筆禍)를 당해 죽었다. 이 시대 시사에서 특기할 만한 다른 한 가지는 황진이(黃眞伊)·이매창(李梅窓)·이옥봉(李?峰)·신사임당(申師任堂)·허난설헌(許蘭雪軒) 등 여류 한시인들의 작품활동이다. 이들은 모두 천부적인 시재를 타고난 출중한 규수시인이었으며 여성만이 표현할 수 있는 주옥 같은 작품을 남겼다. 조선 후기의 시사적 특징은 주자학적 관념문화의 해체에 따른 상대 현상으로 시에서도 경험과 감각이 강조되어‚ 종래의 시가 대체로 풍웅(豊雄)·고화(高華)의 취향이었던 데 대하여 기궤(套詭)·첨신(尖新)의 미학이 지배적이었다. 한편 서울의 중인층(中人層)이 중심이 된 위항시인(?巷詩人)들의 시사(詩社)의 결성을 통한 작품활동도 이 시대의 두드러진 시사의 한 현상이다. 홍세태(?世泰)·천수경(千壽慶)·장혼(張渗)·조수삼(趙秀三) 등을 그 주역으로 들 수 있다. 왕조 말에 김택영(金澤榮)·황현(黃?)들이 나와 한시사의 마지막을 장식했고 일제강점기 8·15광복 전까지는 이민족의 침략이라는 역사적 정황에 대응하는 우국(憂國) 정의(?意)를 표출하였다. 비평·이론을 위시하여 한시에 관련된 이야기를 기술한 시화(詩話)로는 고려시대 이인로의 《파한집(破閑集)》을 필두로 이규보의 그 방면의 저술을 후대에 모아 엮은 《백운소설(白雲小說)》‚ 최자(崔滋)의 《보한집(補閑集)》이 있고‚ 조선시대에는 서거정의 《동인시화(東人詩話)》‚ 역대 제가의 시화 중에서 단행본이 될 수 없는 것들을 모아 만든 홍만종(?萬宗)의 《시화총림(詩話叢林)》‚ 홍만종의 저술인 《소화시평(小華詩評)》‚ 이덕무의 《청비록(?脾錄)》 등이 있다. <참고문헌> 다음백과사전 사림파의 정치적 역할이 증대되고 도학(道學)의 학문적 탐구와 실천적 지향이 보다 본격화되면서 시사에도 새로운 조류가 대두되었다. 서경덕(徐敬德)·이언적(李彦迪)·이황(李滉)·이이(李?) 등이 이 새로운 조류를 대표하며 송익필(宋翼弼)은 미천한 신분 출신이면서도 도학파와의 연계에서 달관의 인생관을 시로 표출하였고‚ 정철(鄭澈)은 그의 국문시가와의 대비에서 한시가 떨어지는 편이어서 한국 한시의 어떤 한계를 보여주는 셈이다. 송시(宋詩)의 사변성(?辨?)·기교성(技巧?)과 도학파시의 도덕적 제어성(制御?)에 반발하여 이를 극복하려 당시(唐詩)를 배워 감정의 자연스러운 표출을 지향하는 운동이 백광훈(白光勳)·최경창(崔慶昌)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