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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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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새옹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놋쇠로 만든 작은 솥.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일반적으로 갑자기 손님이 찾아와 적은 양의 밥을 급히 지어야 할 때 사용했다. 또‚ 당제(堂祭)나 굿을 할 때 밥을 지어 올리는 용도로도 많이 사용했다. 드물게는 약초꾼들(심마니)의 휴대용 솥으로 사용되었는데‚ 역시 입산에 앞서 산신제를 지낼 때도 메밥을 드리는 용도로 썼다. 모두 지은 밥을 새옹에 담은 그대로 상에 올린다는 점에서 같다. 실제 이런 사용법 때문에 새옹에는 오늘날의 남비와 같이 넓은 전에 들쇠가 달려 있다. *심마니 산삼을 캐는 것을 업으로 삼는 사람. 심메마니라고도 한다. 그들의 은어에서 비롯된 말로‚ `심`은 산삼‚ `메`는 산‚ 따라서 `심메`는 산에서 산삼을 캐는 일을 말하고‚ `마니`는 사람을 뜻한다. 그러니 심메마니는 산삼 캐는 사람을 뜻하며‚ 줄여서 심마니라고도 한다. 일행 중 나이가 많고 경험이 풍부한 심마니를 어인마니라 하고‚ 젊은 심마니는 소장마니라고 한다. 예로부터 한국에서 산삼이 나는 곳으로 손꼽히던 개마고원·평안북도·강원도·지리산·덕유산 일대의 산악지대 부근에는 심마니들이 모여 살며 집단활동을 했다. 영약(靈藥) 중의 영약이라는 산삼은 매우 귀할 뿐만 아니라 찾기가 어려웠다. 그리고 그것을 찾아내는 일은 인간의 능력이 아니라 산신령의 의지가 개입되는 문제라고 믿었던 심마니들은 산삼이라는 약초의 신비함 때문에 매우 은밀하고 비밀스러운 은어를 사용하였다. 뿐만 아니라 부정이 있으면 삼이 눈에 띄지 않는다고 믿었기 때문에 행동체계에 있어서도 금기시하는 것이 많았다. 산삼을 찾기 위하여는 길일을 택하여 산에 들어가는 날로 정하고‚ 수일 전부터 몸가짐을 정갈하게 해야 했다. 살생 등 부정한 행동은 특히 금했고‚ 술과 비린 음식을 삼갔으며‚ 심지어는 부인과의 잠자리도 피했다. 또한 산삼을 캐러 가기 전에 꾸는 꿈으로도 길흉을 점쳤다. 이를테면 상여 나가는 꿈이나‚ 털이 있는 짐승의 꿈‚ 무를 얻는 꿈‚ 송장을 짊어지고 하산하는 꿈‚ 산삼이 사람으로 변신하는 꿈‚ 조상 꿈‚ 까마귀 꿈은 아주 좋은 징조를 보이는 꿈이라 여겼고‚ 눈이 내리거나 얼음이 어는 꿈‚ 무를 남에게 주는 꿈‚ 지팡이가 부러지는 꿈은 나쁜 꿈이라고 믿었다. 이들은 보통 4∼8명이 한조가 되어 산신제를 지낼 제수와 기타 준비물을 챙겨서 입산한다. 산에서는 먼저 근거지를 마련한 후에 산신령을 청하여 산신제를 지낸다. `마대`라는 지팡이로 숲을 헤치며 산삼을 찾아다니다가 산삼을 발견하면 "심봤다!"라고 소리를 쳐서 동료들에게 알린다. 이때의 "심봤다!"라는 외침은 영약을 발견한 심마니의 감격의 극치라고 한다. 심을 발견한 사람은 일행이 모인 가운데 산삼의 뿌리를 다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캐내고‚ 나머지 사람들은 산신에게 경의를 표하며 엎드려 있는다. 다 캐내고 나면 감사의 의미로 다시 한 번 산신제를 올린 뒤 하산한다. 1990년대 초반까지만 하여도 강원도 인제 지역 일부에 70∼80여 명의 심마니들이 살고 있었다. <참고문헌> http://www.kwangjufolk.go.kr/food06.html 다음백과사전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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