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소형배

추천0 조회수 3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소형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배(杯)는 잔을 뜻하는 것으로 토제이다. 잔(盞)은 액체를 담는 작은 그릇이다. 한자어로는 잔(盞)·잔(彿)·배(動)··배(盃)·작(爵) 등을 쓰고 있으며‚ 완(燔)·완(碗)·완(椀)·구(鵠) 등도 잔의 뜻으로 쓰일 때가 있다. 잔(彿)·배(動)·배(杯)·작(爵)은 각각 옥(?)·흙(질)·나무·금속으로 만든 재질의 이름이며‚ 잔(盞) 또는 배(盃)는 불로 구운 도자기 재질을 뜻하면서 굽이 있는 잔임을 나타낸다. 나아가 어떤 쓰임새를 나타내게도 되는데 보통 작은 제례·의례용의 잔이 된다. 잔의 재질은 금·은·청동·금동·쇠·구리 등의 금속‚ 옥·수정·곱돌(蠟石) 등의 석재‚ 흙으로 된 토기‚ 청자·백자·분청(粉靑)‚ 그 밖에 나무·유리·칠보 등 다양하다. 잔은 예로부터 생활용 및 부장용(副葬用)‚ 공양·의기용에 두루 쓰였다. 잔의 구성은 뚜껑의 있고 없음‚ 굽의 있고 없음‚ 손잡이의 있고 없음으로 이루어지며 그 밖에 따로 잔대(盞臺‚ 盞托‚ 托盤)가 갖추어지기도 한다. 잔의 크기는 대·중·소(깍정이)가 있으며‚ 생김새는 여러 가지로 통형(筒形)‚ 보시기형(鉢形)‚ 바라기형(燔形)‚ 상형(象形)‚ 이형(異形) 등의 형식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통형에는 원통형·사각통형·사각통의 모를 죽인 모죽임형이 있고‚ 보시기형에는 구부(口部)가 바로 선 직바리형과 안으로 오그라진 오목바리형이‚ 바라기형에는 입이 밖으로 살짝 휘어진 형과 매우 심하게 휘어진(?反)형이 있다. 상형에는 연꽃 같은 꽃송이형‚ 짐승의 뿔꼴인 뿔잔형(角動形)과 팽이꼴을 한 짧고 통통한 뿔잔형이 있고‚ 바가지 또는 복숭아형 및 안이 깊고 울이 높은 이른바 컵형의 아랫도리가 둥그스름한 종형(鐘形) 등이 있다. 이형으로는 뿔잔 끝에 말·사슴 등을 만든 동물형‚ 잔 둘이 나란히 붙은 형‚ 다섯 개가 붙은 등잔‚ 잔 아랫도리가 방울형인 꼴‚ 그리고 받침 위에 짐승을 두고 잔(각배)을 올려놓는 등의 이형받침들도 보인다. 이 밖에도 뿔잔처럼 잔대가 같이 갖추어진 반잔(盤盞)도 있다. 잔의 손잡이는 외손잡이와 양손잡이(兩耳)로 나타내며 생김새는 고리손잡이와 고사리꼴의 서린손잡이가 있다. 굽은 낮거나 높은 통굽의 원통형과‚ 이른바 고배(高動)의 굽인 밑이 벌어진 나팔형이 있고‚ 다리굽에서는 삼족형(三足形)이 보인다. 굽이 없는 잔은 거의가 납작바닥(平底)이나‚ 원저(圓底)·원뿔형(圓錐形)도 있다. 본 박물관의 잔은 외손잡이로‚ 마치 오늘날의 컵과 같이 생긴 그릇이다. 회갈색이며 입은 크고 세로로 큰 손잡이가 달려 있다. 몸체는 밑으로 갈수록 조금씩 좁혀지고‚ 바닥은 편평한 모양이다. 술이나 물과 같은 액체를 마시는 데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몸체에는 2조(條)가 1조(組)로 된 돌대(突帶)를 2번 돌려 동체(胴體)를 세 부분으로 나누었다. 측면 하단에는 반원형의 손잡이가 달려있는데 그 모양이 아직 서툴러 보인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