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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각인물문동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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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누각인물문동경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동경은 구리로 만든 거울이다. 동판(銅板)의 한쪽 표면을 잘 다듬고 문질러 얼굴을 비추어볼 수 있게 한 것으로‚ 그 뒷면에는 아름다운 문양이나 길상어(吉祥語) 등을 새겨 사용하였다. 청동기시대에 이미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정교한 작품이 만들어졌으나 삼국시대 이래 통일신라시대까지는 유물이 거의 없다. 거울의 기원은 청동제의 감(鑑)에서 찾고 있는데‚ 안에 물을 담아 얼굴을 비추어보았기 때문에 나온 말이다. 그러다가 점차 물이 없어도 얼굴이 비치는 것을 깨닫게 되면서 만들어진 것이 동경이다. 형태는 원형·방형·장방형·오화형(五花形)·육화형·팔화형·사릉형(四稜形)·육릉형·팔릉형 등으로 세분된다. 그 밖에도 종형(鐘形)과 자루가 달린 병경(柄鏡)‚ 매달게 되어 있는 현경(懸鏡) 등이 있다. 동경은 중앙의 꼭지‚ 즉 유(瞿)를 중심으로 몇 가지 요소의 무늬로 장식되는데 꼭지는 소원뉴(素圓瞿)·수형뉴(?形瞿)‚ 그리고 특수한 형태의 것으로 분류된다. 형식은 먼저 꼭지를 둘러싸고 있는 유좌(瞿座)가 있다. 유좌는 아무런 장식이 없는 경우도 있고 방격(方格)·사엽문(四葉文)·화문(花文)·원점문(圓點文)·현문(弦紋) 등이 장식된 경우도 있다. 유좌를 다시 감싸는 것이 내구(內區)이다. 내구에는 동경의 주류가 되는 무늬가 들어가며 뒷면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 내구의 문양에 따라 동경의 특색이 나타나며 그 양식과 형식에 따라 명칭이 정해지는 경우가 많다. 내구에는 자주 계권(界圈)이라 부르는 구획이 마련된다. 계권은 단권(單圈)·이중권·특수권이 있고‚ 바깥쪽이 한 단 높아지는 단권(段圈)도 있다. 계권으로 구획되었을 경우 안쪽이 내구‚ 바깥쪽이 외구가 된다. 계권이 없이 전면에 무늬가 놓이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내구와 외구 사이 또는 그 중간에 띠가 있어서 문양대(文樣帶)나 명문대(銘文帶)가 새겨지기도 한다. 명문이 있으면 그 동경의 제작연대나 제작지를 알 수 있어 동경 연구에 중요하다. 동경의 제일 바깥쪽은 연(緣)이라고 한다. 연은 그 모양에 따라 평연(平緣)·직각연(直角緣)·외경연(?傾緣)·내경연(內傾緣)·삼각연(三角緣)·고연(高緣)·저연(低緣)·후연(厚緣) 등으로 구분된다. 문양은 주로 내구에 마련되며 동물문·식물문 혹은 글자나 인물고사(人物故事)가 표현되기도 한다. 무늬가 전혀 없는 소문경(素文鏡)도 있고 무늬를 두드러지게 나타낸 것‚ 또는 선각(線刻)으로 무늬를 표현한 것도 있다. 또 상감(象嵌)·금은평탈(金銀平脫)·나전(螺鈿)·은첩도금(銀貼鍍金) 등의 기법을 구사하여 화려하게 만들기도 한다. 거울의 면은 오목한 것과 볼록한 것이 있기도 하나 일반적으로는 편평하게 만들어 사용하였다. 동경은 근세에 이르러 유리거울로 대치되기까지 사용되었는데‚ 그 뒷면에 있는 무늬나 글자 등은 당시의 공예기술·문양·사상·신앙 등을 보여 주고 있어 주목된다. 본 박물관의 동경은 누각인물문동경이다. 잘 다듬은 경면(鏡面)은 주연(周緣)쪽으로 약간 외반(?反)되었으며 주연은 높고 약간 두텁다. 배면(背面) 중앙에는 둥근 꼭지가 남아있다. 누각인물문동경(樓閣人物紋銅鏡)이라는 명칭과 같이 배면 전면에 누각과 인물상이 양각되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나 현재는 그 무늬들을 선명하게 확인할 수 없을 정도로 녹이 심하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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