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십자고상

추천0 조회수 22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십자고상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십자고상은 예수님의 십자가 위 죽음 때문에 그리스도교의 상징이 된‚ 가장 오래되고 보편적인 그리스도교의 표시. <유래 및 발달과정 / 역사> 십자가는 예수의 십자가 위 죽음 전에는 사형을 위한 하나의 잔인한 도구였다. 기원전 6세기 경부터 서기 4세기까지 십자가형은 사형의 한 방법으로 페르시아의 셀레우코스 왕조‚ 카르타고와 로마제국 내에서 사용되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 위 죽음과 부활로 그리스도인들에게 그리스도의 승리와 그리스도 생명의 표지가 되었다. <일반적 형태‚ 특질> (길이 15.5cm*너비 7.2cm) 라틴식 십자가이며‚ 그리스도의 머리 뒤에 후광이 있다. 발 밑에는 골고타 언덕을 상징하는 해골문양이 있으며‚ 뒷면 십자가의 종단부와 횡단부 교차점에 예수 성심 문양이 조각되어 있다. <참고> 십자가의 형태 십자가에는 많은 형태가 있는데 대표적인 십자가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① 타우 십자가 : T자형 십자가로 그리스어 ‘타우(T)`를 닮았다고 하여 이름 지어졌다. 경우에 따라서는 성안토니오 십자가라고도 하며‚ 아시시의 성프란치스코(1181-1226)가 좋아했다고하여 프란치스코회 회원이나 제3회 회원들이 사복에 이 십자가를 많이 착용한다. ② 그리스 십자가 : 종목과 횡목의 길이가 똑같은 십자가이다. ③ 라틴십자가 : 종목이 횡목보다 길다. ④ 대주교‚ 주교 십자가 : 라틴식 기본형 십자가의 횡단목 윗부분에 나란히 작은 황단목 하나가 더 있다. ‘대주교 또는 주교’‚ ‘대주교구 또는 주교구’를 상징한다. ⑤ 교황십자가 : 라틴 십자가의 기본형에 횡단목 윗부분에 한자의 二자형이 더 있다. 이 십자가는 ‘교황’을 상징한다. ⑥ 능력의 십자가 : 그리스식 십자가의 기본형태의 네 끝에 직각으로 선을 그어 끝막음한 것이다. 즉‚ 네 개의 그리스문자 T(Tau)로 조합해 만들어진 것이다. 이 능력의 십자가는 ‘치유’‚ ‘회복’을 상징한다. ⑦ 영광의 십자가 : 라틴식 십자가의 기본형에 태양광선을 둘러 표시한다. 이 영광의 십자가는 ‘그리스도의 부활’을 상징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