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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폭 산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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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8폭 산수화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및 설명> 산수화 산과 강 등의 자연경관을 소재로 해서 그린 동양회화 4대화문 중의 하나.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양에서의 산수화는 자연의 표현인 동시에 인간이 자연에 대해 지니고 있는 자연관의 반영이기도 하다. 따라서 산수화란 이 두가지 복합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농경을 주로 하였던 우리나라나 중국을 비롯한 동양인들에게 있어서 자연이란 매우 소중하고 절대적인 것이었으며 무생명의 존재로서가 아니라 인체처럼 살아서 생동하는 존재로서 인식되었다. 이 때문에 자연을 표현한 산수화는 기운생동 해야만 한다는 생각이 일찍부터 전제되고 있었다. 자연과 인간의 이러한 밀접한 관계 때문에 중국과 우리나라에서는 일찍부터 산수화가 그려지기 시작하여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그 전통이 이어져 오고 있다. 산수화는 중국의 한대에 산악을 선인과 진수가 사는 영적 세계로 보는 신선사상의 유행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도안적이며 상징적인 형태로 인물화 등의 배경으로 그려지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남북조시대에 이르러 종병에 의해 와유사상이 제시되는 등 산수화의 이념이 형성되면서 점차 순수한 감상을 위한 그림으로 발전하였으며‚ 당대를 거쳐 10세기의 오대와 북송초에 이르러 회화사의 주류로서 대종을 이루며 전개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는 구도나 공간개념 각 경물들의 묘사법 등에서 중국의 화풍을 섭취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 특유의 독자적인 화풍을 이룩하였으며 이러한 특색은 시기를 달리하며 한국적 화풍의 형성과 전개에 가장 중요한 구실을 하였다. 5세기경의 삼국시대에 인물화 등의 배경적 요소로 그려지기 시작하였던 우리나라의 산수화는 고려시대를 통하여 순수감상화로서 크게 성장하면서 우리나라 산천을 소재로 하는 실경산수의 전통을 형성시키기도 하였다. 그리고 한국미술사상 회화가 가장 성행하였던 조선시대를 통하여 산수화는 이 시대의 회화사조의 대종을 이루면서 한국화의 발전에 주도적인 구실을 하였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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