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안경

추천0 조회수 34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안경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및 상세설명> 사물이 더 잘보이게 하거나 강한 햇빛‚ 먼지‚ 바람 등으로 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쓰는 도구. 보다 나은 시력을 위해 근시에 쓰는 `졸보기`‚ 원시에 쓰는 `돋보기`와 근래에는 난시 등에 쓰는 `특수안경`과 `색안경`‚ `보안경` 등이 있다. 영국의 베이컨이 13세기 경에 고안하였다는 설과 중국‚ 몽고 등지에서 처음 사용하였다는 주장이 있다. 우리나라에는 임진왜란 전후하여 중국으로부터 처음 전래하였다는 설이 유력하며‚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안경도 임란 때 통신사였던 김성일이 쓰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에서는 처음 안경을 전한 네덜란드인의 이름을 따서 `애체`라 불렀으며‚ 우리나라도 처음에는 이같이 불렀다. 초기의 안경알은 경주‚ 언양지방에서 산출되는 수정을 갈아서 만들었다. 색안경은 자수정을 사용하였다. 안경테는 주로 쇠뿔을 가장 널리 사용하였으며‚ 간혹 동물의 뼈나 거북의 등껍질(대모)‚ 놋쇠를 가공하여 쓰기도 하였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