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경대

추천0 조회수 50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경대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거울을 세우는 대(臺)를 말한다. <일반사항 및 특징> 거울과 거울을 지탱하는 지지대에 서랍을 갖추어서 화장도구 등을 넣을 수 있게 만든 것과‚ 거울에 틀만 붙여서 만든 것이 있다. 대부분 동양에서는 좌식을‚ 서양에서는 의자식을 썼다. 일반적으로 경대라고 하면 좌식의 것을 말하는 경우가 많고‚의자식 경대는 화장탁자·드레싱 테이블이라고 하여 구별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정리용 장롱 위에 거울을 붙인 형식을 말한다. 유럽에서는 18세기 초에 3개의 서랍이 달린 박스 스탠드에 2개의 버팀대로 거울을 붙인 경대가 유행하였다. 이 형식을 토일릿 미러라고 한다. 프랑스에는 경대에 조각을 한 푸드뢰즈라는 상류층 부인용 경대가 있다. 영국의 경대는 스탠드에 회전 거울을 붙인 형식으로‚ 셰이빙 스탠드라 하였는데 미국에서도 크게 유행하였다. 18세기에 서양에서는‚ 거울의 제조 기술이 발달하여 크고 작은 거울을 쉽게 제조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조립식과 여행용 경대도 출현하였다. 오늘날에는 삼면경대(정면과 좌우면에서 비치는 거울)가 많이 보급되고있고‚ 장롱의 천판(?板)이나 탁자의 뚜껑 이면(裏面) 등에 거울을 달아서 필요에 따라 열어 수직으로 세우면 경대의 기능을 하는 것도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