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500나한

추천0 조회수 37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500나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및 상세설명> 만수행 즉 만수본행(曼殊本行)이며 즉 반수보살의 현세신이다. 만수는 문수(文殊)라고 통칭하며 또 문수사리(文殊師利)‚ 만수시리(曼殊尸利)라고도 하였다. 『화엄경(華嚴經)‚ 보살주처품(菩薩住處品)』에 의하면 진단국의 동북방면에 한 보살이 살고 있는 지역이 있었는데 그 이름을 청량산이라 하였으며‚ 과거세에 여러 보살이 거주하고 있던 곳이며 지금으 문수사리 보살과 1만 명의 보살들이 이 산에서 살고 있었다. 청량산은 즉 지금의 산서성 오태산이다. 불교는 일체 보살이 모두 여래법왕의 자식이며 문수보살은 여러 보살의 우두머리여서 유독 문수보살을 문수사리 법왕자라고 부른다. 『방발경(?鉢經)』은 문수보살의 공이 3세를 덮어서 과거 제불들은 모두 문수사리의 제자이며 현재 제불들도 문수의 가르침으로 부처가 되었고 미래의 제불들도 문수보살의 은덕을 입을 것이라 하며‚ 세상의 아이들에게 무도 부모가 있는 것처럼 문수 역시 모든 부처의 부모라 하였다. 존자는 머리(상투)를 5개 올렸는데 대일(?日)에 여래 같은 지혜(智慧)가 있다는 것을 표시하고 사자위에 앉은 것은 위었있고 용맹하여 악마들을 굴복시키고 슬기로움을 표하였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