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500나한

추천0 조회수 11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500나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및 상세설명> 즉 지혜보살이다. 지혜해는 보살의 지혜가 바다처럼 깊으며 삼림처럼 끝없이 일체를 포용한다는 것을 비유한 것이다. 소위 지혜는 "우법관달(于法觀達)‚ 무경불조(无境不照)"의 정신을 말한다. 『신화엄경론(新華嚴經論)』권17에 의하면 지혜보살은 "지혜로 가득차야만 능히 세속의 선을 쫓아 생사에 들어간다."라고 하였다. 즉 지혜보살은 자기가 바른 도를 얻은 것으로 마족하지않고 자비의 마음을 품고 "일체 중생의 생사와 이(利)에 들어가서 교화하며 정법으로 이끌어 믿게 한다."는 것이다. 『대방광불화엄경원행관문골목(?方廣佛華嚴經愿行觀門骨目)』권상에 의하면 석가모니게서는 몸의 광명으로 시방(十方)을 비추시고 시방대보살은 각각 설하였는데‚ 지혜보살이 이르기를 "이 사람은 무혜안이어서 능히 부처를 보지 못하였으며‚ 유정(有?)이면 생사(生死)이고 무정(无?)이면 열반이니‚ 생사와 열반은 함게 가질 수 없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