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11면 8비 관음좌상

추천0 조회수 19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11면 8비 관음좌상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중앙에 11면 8비의 관음좌상이 작은 연못위에 위치해 있고 그를 둘러싸고 천인‚ 보살‚ 수호신 등이 그려져 있는데 그림의 윗부분은 옅은 파란색으로 칠해져 하늘을 뜻하고 그 아랫부분부터는 녹색으로 칠해져 지상이라는 느낌을 준다. 하늘에는 세 명의 천인이 결가부좌하고 있는데 좌대밑으로 구름이 각각 그려져 있어 좌대의 일부인 듯 표현했다. 본존의 좌측에는 결가부좌한 여래와 관음이 상.하로 그려져 있고‚ 본존의 우측에는 관음이 상‚ 하로 그려져 있는데 상부의 관음은 결가부좌하고 있고‚ 하부의 관음은 유희좌를 하고 있다. 본존의 대좌 아래‚ 즉 연못의 아래부분에는 중앙에 관음이 유희좌로 앉아있고 그 양 옆으로 사천왕같은 수호신이 그려져있다. 본존의 십일면은 본존의 정면 얼굴과 좌‚ 우측의 측면 얼굴 세 명‚ 그 머리 위로 세 면의 얼굴이 또 있고‚ 다시 그 위로 세 면의 얼굴이 있으며‚ 그 위로는 수호신인듯한 얼굴이 한 면‚ 그 위로 부처님의 얼굴이 그려져 있다. 본존의 육비는‚ 상부의 오른손은 염주와 비슷한 구슬 장식을‚ 왼손은 꽃을 들고 있고‚ 중간의 오른손은 법륜을‚ 왼손은 활과 화살을 들고 있으며‚ 하부의 오른손은 수인을 맺고 있으며‚ 왼손은 유병을 들고 있다. 본존을 둘러싼 관음과 여래 네 명은 각각 붉은색‚ 파란색‚ 녹색‚ 하얀색 등으로 표현되어있고‚ 좌대 밑의 관음은 연황토빛의 피부색으로 칠해져 있다. 좌대 아랫부분 좌‚ 우에 위치한 수호신들은 각각 파란색과 붉은색으로 칠해져 있는데‚ 주홍색의 불꽃의 형상이 광배를 대신하듯 표현되어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