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독성초

추천0 조회수 48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독성초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및 설명> 불교 탱화의 하나로 독성존자(獸聖尊者)를 묘사한 불화를 말한다. 사찰의 독성각(獸聖閣)에 단독으로 모셔지거나 삼성각(三聖閣) 내에 산신(山神)‚ 칠성탱화와 함께 봉안된다. 독성은 부처님의 제자로서 아라한과(阿羅漢果)를 얻고 석가모니불의 수기를 받아 남인도의 천태산(?台山)에 머무르다가 말세중생(末世衆生)의 복덕을 위하여 출현하였다고 한다. 따라서 특별히 복을 희구하는 신도들의 경배대상이 되고있다. 독성탱화는 수독성탱‚ 나반존자도(那畔尊者圖)라고도 하는데‚ 보통 16나한탱화와 같은 구도법으로 그려진다. 나무와 산‚ 즉 천태산을 배경으로 하여 늙은 비구나 석장(錫杖)을 짚고 앉아 있는 모습으로 그리는 것이 통례이지만‚ 때때로 동자가 차를 달이는 모습을 하거나 동자와 문신(文臣)이 양쪽 협시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경상북도 영천군 은해사 거조암(居祖庵) 독성탱화와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사 사리암(舍利庵)의 독성탱화가 있다. <화면 설명> 독성이 화면 중앙의 절벽 위에 앉아있고‚ 향 우측 상단에 바위산이 있고‚ 향좌측 상단에 소나무로 보이는 나무와 구름이 있다. 적색계열과 녹색계열과 청생계열의 안료가 묻어있다. 독성은 향우측을 바라보고 앉아있다. 향 우측 중앙에 촛불에 탄 흔적이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