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민화

추천0 조회수 55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민화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윤리문자도는 한자 자체가 지니는 조형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한자가 지니고 있는 조형성이란 허신(許愼)이 《설문해자 說文解字》에서 말한 상형(象形)의 개념과 통하는 것으로써‚ 상형은 문자 제작의 최초 단계인 회화법을 말한다. ‘효제충신예의염치’ 등의 여덟 문자를 소재로 하고 있는 윤리문자도도 한자의 조형성을 바탕으로한 문자 예술의 한 분야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윤리문자도는 각 글자마다 그 뜻과 관련된 일화나 상징물을 곁들여 그림으로써 회화성이 가미되어 있다는 점이 순수한 서예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윤리문자도는 장식의 목적으로 그려진 것이기는 하지만‚ 내용적으로는 서민들 스스로가 인간과 나라에 대한 도리를 깨우치고 그것을 수행하여 궁극에는 이상적인 세계에 도달하고자 하는 염원이 담긴 일종의 교화적 그림이라 할 수 있다 윤리문자그림은 ‘孝·?·忠·信·禮·義·廉·?’를 한 글자 씩 나누어 각 폭에 그리고 이것을 병풍으로 꾸민 것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각각의 문자 그림에는 이들 덕목이 지니고 있는 의미와 관련된 일화(逸話)나 고사(故事)‚ 혹은 일화와 관련하여 상징성이 부여된 기물이나 동식물이 글자 획(劃)의 일부를 구성하거나 여백에 곁들여 그려진다. 이들 소재 중에는 삼강행실도나 오륜행실도에 등장하고 있는 소재들을 비롯하여 고사와 관련되는 인물 혹은 기물 등과 근엄한 유학자들의 전유물처럼 되어 있었던 《시경》과 같은 고전 속에 나오는 소재들도 포함되어 있다 효자도(孝字圖)의 내용 이 그림에 등장하는 소재들을 보면‚ 잉어‚ 죽순‚ 부채‚ 거문고‚ 귤 혹은 인물 등이 있는데‚ 이 소재들은 모두 효를 수행한 특정 인물과 그와 관련된 동식물이나 기물들이다. 효를 주제로 다루고 있는 판소리나 민요 시조 등에서도 위와 같은 종류의 소재들이 나열되고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우리는 이를 통해서 당시의 서민들이 보편적으로 떠올릴 수 있었던 효행의 대표적인 사례들이 어떤 것이었는지 짐작할 수 있다. 효자(孝字) 그림에 등장하는 소재들을 판소리 등에 나오는 효행의 사례들과 비교해 보면 그 소재와 관련된 이야기와 상징성을 보다 명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잉어 왕상의 효행과 관련된 소재이다. 왕상의 자(字)는 휴징(休徵)이며 진(晉) 임기인(臨沂人)이다. 위(魏)에 벼슬하여 대위(?尉)에 이르고 진(晉)에 들어가서 태보(?保)가 된 사람이다. 효성이 지극하여 계모가 엄동설한에 일부러 살아있는 물고기를 원할 때‚ 왕상은 이를 마다하지 않고 강에 가서 얼음을 두드려 깨니‚ 신령의 가호가 있어 쌍잉어가 뛰어 나왔다. 이를 잡아다가 왕상은 계모에게 정성껏 공양하였다 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