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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화문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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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인화문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고신라토기에서 통일신라토기로의 이행은 자연스럽게 이어지고 있기는 하지만‚ 통일신라기는 고신라 고유의 문화와 외래의 당나라 문물이 합쳐지면서 고유한 부분과 새로운 부분이 교차하고 있기 때문에 통일신라토기만의 특징이 나타난다. 통일신라토기의 특징은 다리에 아주 작은 구멍을 가진 뚜껑없는굽다리접시(無蓋式高杯)의 등장‚ 인화문(印花文)토기의 성행‚ 그리고 유약의 사용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고신라 후기토기에서 보였던 뚜껑받이가 있는 뚜껑굽다리접시는 아직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통일기 토기의 모습을 보여주는 이른 예는 경주 충효동 돌방무덤(忠孝?石室墳)에서 출토된 토기들이며‚ 그보다 조금 늦은 예는 경주 안압지에서 출토된 토기들이다. 여기에서는 주로 인화문이 날인된 주발형토기와 화병형의 토기가 많이 나왔고‚ 벼루나 장군‚ 약탕관모양의 그릇 등 다양한 모양의 토기들이 많이 출토되었다. 한편 울릉도 천부동(?府?) 고분에서는 목이 긴 병과 몸의 한쪽이 납작해진 특이한 모양의 토기들이 나왔는데‚ 이들은 통일신라 말이나 고려 초인 9-10세기의 토기들로 여겨진다. 또한 통일기의 토기의 특징으로 회유경질도기의 발전과 부장용 연유도기의 성행을 들 수 있는데‚ 삼국시대 후반경에 백제에서 시작되었던 회유 경질도기는 더 이상 발전을 보지 못하고 주춤할 수밖에 없었으나 연유 도기는 건축 재료나 장식품 등에 사용되어 기술의 보편화가 이루어졌다. 특히 연유도기는 화장용 골호가 성행함에 따라 골호나 장식품으로 만들어지고 있었다. 이는 연유가 인체에 유해하다는 인식이 있었기 때문이며‚ 연유를 사람이 직접 사용하지 않고 건축재료나 장의용에 썼던 당시의 과학적 지혜를 파악할 수 있다. 회유경질도기가 성행하기 시작하는 때는 통일신라시대 후반인 8∼9세기경이다. 이 시대가 되면 생활 문화가 전반적으로 상승되고 신분질서가 유동성을 띠게 되어 계급에 따른 그릇 재료에 제약이 어느 정도 완화되기 시작한다. 또한‚ 회유경질도기의 제작기술의 발달과 일반화에 따라 그릇 종류에 따른 질의 다양화가 촉진된다. 무늬가 새겨진 도장을 토기 표면에 눌러 찍어 문양을 낸 토기를 도장무늬토기라 한다. 인화문(印花文)토기라고도 한다. 통일신라시대에 크게 유행하여‚ 무덤의 껴묻거리로써만이 아니라 사지(寺址)나 궁궐지(宮闕址) 등의 생활유적에서 일상용기로 다수 출토되고 있다. 도장무늬가 시문 된 토기로는 굽다리접시·목항아리·바리·병·장군 등이 있으며‚ 특히 통일신라시대에는 불교의 영향으로 화장(火葬)이 성행하였는데‚ 화장 뒤 뼈를 담았던 뼈단지[骨壺]는 대부분이 도장무늬토기이다. 애용된 무늬로는 각종 기하학인화문이 시문되어 있는데‚ 반원문‚ 삼각선문‚ 반원문이 차례로 침선을 경계로 시문되어 있으며 동 중위를 넘지 않는다. 시유를 한 흔적이 관찰되고 있다. 적 무늬가 있는데‚ 특히 직선문·파상문·원문·호문(弧文) 등이 유행하였다. 본 유물은 회색경질토기 광구병으로 전형적인 형태를 띠고 있다. 구연부의 형태는 광구‚ 즉 부가구연의 형태인데 직립한 구연의 외면에는 침선이 2조 돌아가고 있다. 긴 경부 중앙에는 2조의 음각선이 있고 경부와 동체사이도 침선이 경계를 이루고 있다. 동체는 원반형에 가깝도록 납작하게 제작하고 있으며‚ 긴목을 가지고 있다. 동체부 견부에서 동최대경이 있는 중위까지‚ 중위에서 다시 저부까지는 거의 직선화된 호형을 띠고 있다. 굽은 밖으로 살짝 벌어지며 굽밑테 단면은 타원형으로 둥근 형태이다. 어깨부분에는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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