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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걸이장식굽다리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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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귀걸이장식굽다리접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경상도 지방의 고분군에서 다량으로 출토되는 가야‚ 신라토기는 회흑색의 경질석기로 다양한 기형이 있다. 그 중 가장 많이 출토되는 기형은 굽다리 접시로 뚜껑이 있는 것과 없는 것으로 구분되며‚ 후기로 가면서 장식달린 것이 출현한다. 몸통 중앙을 두 줄의 돌기선으로 구분하였고 돌기선의 사방에 귀걸이 장식을 달아 멋을 내었다. 토기는 어느 지역에서나 인류 문명의 시작과 더불어 발전하여 왔으며‚ 기록으로 남아 있는 어느 나라의 역사보다 훨씬 더 오랜 기원을 지닌다. 최초의 토기는 아마도 인간이 불을 이용하면서 우연히 구워진 점토 덩어리를 보고서 착안 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우리 나라의 경우 먹거리가 가장 중요했던 선사시대에는 토기가 곡식의 저장과 관련되어 만들어졌으나‚ 이후 다양해진 사회의 요구를 수용하면서 기능과 용도가 확대되었다. 특히 인구가 증가하고 사회 계층이 분화되면서 토기는 단순한 그릇에서 신분과 부의 상징으로‚ 제사와 죽은 자의 영혼을 기리기 위한 도구로 인식되기도 하였다. 그러므로 토기는 적어도 9-10세기경 새로운 도자기 유형인 청자가 한반도에서 처음 만들어지기 전까지 고대인들의 음식 문화와 생활 습관‚ 의식 세계를 담아내던 시대의 산물이었다. 삼국시대는 토기 문화 발달사에서 각 나라의 문화적‚ 지역적 특징이 가장 다양하게 나타나는 시기로‚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획기적인 진보를 이루었다. 고구려 토기는 연질 계통과 검은색의 경질계통‚ 그리고 중국의 영향으로 보이는 황갈색 시유(施釉) 도기 등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이 중에서 생활용기는 대부분 거친 입자의 점토를 사용하였으나 무덤에 넣기 위한 토기들은 모두 고운 흙을 이용하여 제작하였다. 남아있는 고구려 토기들은 대개 입 언저리가 넓고 크며 다리가 달리거나 혹은 밑바닥이 편평한 모습을 갖춘 것이 많다. 백제는 국경선을 따라 인접한 국가의 토기 양식을 과감하게 수용하여 삼국 중 가장 다양한 토기 문화를 이루었다. 백제 토기에는 각종 생활 용기는 물론‚ 의식 용기 및 특수 용기들도 발견되고 있는데‚ 녹유(綠釉)를 바른 도기와 중국 도자기를 모방한 토기도 볼 수 있다. 일찍부터 철을 녹이는 기술이 발달했던 가야 지역에서는 화려한 철기 문화와 함께 각종 패총(貝塚)과 고분에서 토기들이 출토되고 있다. 가야의 토기들은 생활 용기들보다 제사나 의식‚ 무덤에 넣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된 경우가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현재 남아 있는 토기들로는 고배(高杯)와 더불어 둥근 밑바닥을 가진 항아리‚ 그릇 받침으로 사용된 기대(器臺) 등이 알려져 있다. 특히 신발‚ 수레바퀴‚ 말‚ 집‚ 오리‚ 기마 인물과 같은7세기 신라에서 제작된 굽다리접시이다. 색조(色調)는 회흑색(灰黑色)을 보인다. 약간의 광택이 흘러 마치 금속기와 같은 느낌을 준다. 매우 단단한 경질도기이다. 경상도 지방의 고분군에서 다량으로 출토되는 가야‚ 신라토기는 회흑색의 경질도기로 다양한 기형 중 가장 많이 출토되는 기형은 굽다리접시로 뚜껑이 있는 것과 없는 것으로 구분되며‚ 후기로 가면서 장식 달린 것이 출현한다. 본 유물의 기형은 접시부분의 경울 입이 넓고 아래로 서서히 자연스럽게 줄어들어 둥근 바닥을 보인다. 측사면이 직선에 가깝다. 높은 굽은 아래로 가면서 조금씩 넓어졌는데 끝 부분에서 다시 한번 크게 넓어졌다. 몸통 중앙에 두 줄의 돌대문을 넣었고 굽다리는 반으로 나누도록 돌대문(突帶文)을 넣고 장방형의 창을 내었다. 네 군데에 영락을 달았다. 특정한 형태로 빚은 이형(異形) 토기들은 다른 지역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가야 토기의 특징이다. 낙동강을 중심으로 경상도 동쪽 지역에서는 주로 발견되는 신라 토기들은 표면에 여러 가지 형태의 문양을 새기거나 장신구를 덧붙이고 뚜껑을 사용한 예가 많다. 여기에 용도를 알 수 없는 기마 인물‚ 배‚ 수레‚ 서수(瑞?)와 같은 모양을 표현한 상형(象形)토기류의 제작도 신라 토기에서 볼 수 있는 특징이다. 무엇보다 흥미로운 점은 단독상(單獸像)과 더불어 토기에 부착하기 위해 만들어진 소형의 토우(土偶)들의 존재인데‚ 이들은 주술‚ 생식‚ 번영‚ 벽사(?邪)‚ 희생과 같은 신라인의 의식을 이해하게 해 주는 중요한 상징물이다. 본 유물은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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