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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화백자매점문해태연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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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청화백자매점문해태연적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백자는 그릇 표면에 문양을 나타낸 장식의장에 따라 순백자(純白磁)‚ 상감백자(象嵌白磁)‚ 청화백자(靑畵白磁)‚ 철화백자(鐵畵白磁)‚ 진사백자(辰砂白磁) 등으로 구분된다. 이밖에 철채(鐵彩)‚ 진사채(辰砂彩)‚ 청화채(靑畵彩)‚ 진사청화(辰砂靑畵) 등의 채색 기법으로 장식된 백자들도 있다. 본 유물과 같이 푸른색 코발트 안료로 그림을 그린 것을 청화백자(靑畵白磁-나라나 개인에 따라 靑華‚ 靑花라 하기도 하며 영어로는 blue+white porcelain)라 부른다. 청화백자는 14세기 전반 무렵 중국의 경덕진(景德鎭)가마에서 개발되어 전 세계로 퍼져 나간 이 고급 백자는 조선 도자사에서도 특별한 성취를 이룬 분야로 평가받고 있으며 15세기 중엽에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다. 백토 면 위에 코발트라는 광물성 안료로 그림을 그린 뒤 투명한 백자유를 씌우고 1300도 가량의 높은 온도에서 구워 만들었다. 새하얀 지면 위에 파란색의 그림이 그려져 청순한 기품과 고상한 정취를 자아내는 청화백자는 `도자기의 꽃`이라 칭송 받으며 지금도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다. 청화백자는 왕실용이나 사대부 집안에서 사용되어 서민들은 감히 넘볼 수 없는 고가품이었다. 때문에 그릇의 모양이나 그려진 문양이 지체에 어울리게 일정한 격조를 보이며 상류 사회의 미의식과 조선시대 미술의 전반적인 흐름이 잘 반영되어 있는 점도 특기 할만 하다. 전기 청화 문양의 변화를 보면 처음에는 중국의 영향으로 복잡한 구성을 보이다가 점차 국풍화(國風化)되면서 공간이 많아지고 화경(畵境)이 시원스럽게 변한다. 그러나 임진왜란 이후 100여 년 동안은 나라 사정이 어려워 생산이 거의 중단되다가 18세기에 들어 새로운 모습으로 나타난다. 특히 18세기에는 매우 조선적인 특징들이 다방면에서 구현되는데‚ 청화백자도 이때 것이 조선 특유의 격조미를 보인다. 18세기 후반부터는 청화백자의 제작량이 많아지면서 중국 청나라 문물의 새로운 영향과 시대 풍조의 변화가 맞물려 청화 문양에 윤기와 풍성함이 감돈다. 19세기에는 왕권의 약화에 따른 현상인지 청화백자의 생산이 크게 확대되어 청화백자의 전성기를 맞지만 조선 특유의 격조는 사라지고 장식성이 강한 민예적인 문양이 유행한다. 본 유물은 18세기에 제작된 해태형의 연적이다. 유색은 푸른빛을 띈다. 웅크리고 앉아 있는 해태의 모습을 실감나게 표현하였다. 그 모습을 살펴보면 두 눈은 부릅뜨고 이빨을 드러내고 있는 모습이 성난 개의 형상이다. 머리카락은 단정하게 아래로 쓸어 내리고 머리와 목에는 반점을 그렸다. 몸통에는 특이하게 점을 하나 찍고 그 주위의 그보다 작은 점들을 찍어 테두리를 두른 무늬들을 띄엄띄엄 그려 넣어 마치 도장을 찍어 놓은 것처럼 보인다. 등에는 물을 넣는 구멍이 뚫려 있다. 조선후기에는 이러한 해태를 비롯하여 복숭아‚ 개구리‚ 두꺼비‚ 거북이‚ 산 등의 다양한 형태의 상형 연적들이 다수 제작되었다. 해태는 시비·선악을 판단하여 안다는 상상의 동물로써 사자와 비슷하나 머리 가운데에 뿔이 있다고 한다. 중국 문헌인 『이물지(異物志)』에는 "동북 변방에 있는 짐승이며 성품이 충직하여 사람이 싸우는 것을 보면 바르지 못한 사람을 뿔로 받는다"라고 설명되어 있다. 한국에서는 대사헌의 흉배에 가식(加飾)되기도 하였고‚ 화재나 재앙을 물리치는 신수(神?)로 여겨 궁궐 등에 장식되기도 하였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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