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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화백자석류무늬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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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청화백자석류무늬합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청화백자는 코발트 계통의 청색안료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고 투명한 유약을 발라 고온으로 구워낸 백자의 일종으로 이 합은 뚜껑과 몸통의 외면에 공간을 가득 채우듯이 석류문양을 그려넣었다. 백자는 그릇 표면에 문양을 나타낸 장식의장에 따라 순백자(純白磁)‚ 상감백자(象嵌白磁)‚ 청화백자(靑畵白磁)‚ 철화백자(鐵畵白磁)‚ 진사백자(辰砂白磁) 등으로 구분된다. 이밖에 철채(鐵彩)‚ 진사채(辰砂彩)‚ 청화채(靑畵彩)‚ 진사청화(辰砂靑畵) 등의 채색 기법으로 장식된 백자들도 있다. 본 유물과 같이 푸른색 코발트 안료로 그림을 그린 것을 청화백자(靑畵白磁-나라나 개인에 따라 靑華‚ 靑花라 하기도 하며 영어로는 blue+white porcelain)라 부른다. 청화백자는 14세기 전반 무렵 중국의 경덕진(景德鎭)가마에서 개발되어 전 세계로 퍼져 나간 이 고급 백자는 조선 도자사에서도 특별한 성취를 이룬 분야로 평가받고 있으며 15세기 중엽에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다. 백토 면 위에 코발트라는 광물성 안료로 그림을 그린 뒤 투명한 백자유를 씌우고 1300도 가량의 높은 온도에서 구워 만들었다. 새하얀 지면 위에 파란색의 그림이 그려져 청순한 기품과 고상한 정취를 자아내는 청화백자는 `도자기의 꽃`이라 칭송 받으며 지금도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다. 청화백자는 왕실용이나 사대부 집안에서 사용되어 서민들은 감히 넘볼 수 없는 고가품이었다. 때문에 그릇의 모양이나 그려진 문양이 지체에 어울리게 일정한 격조를 보이며 상류 사회의 미의식과 조선시대 미술의 전반적인 흐름이 잘 반영되어 있는 점도 특기 할만 하다. 전기 청화 문양의 변화를 보면 처음에는 중국의 영향으로 복잡한 구성을 보이다가 점차 국풍화(國風化)되면서 공간이 많아지고 화경(畵境)이 시원스럽게 변한다. 그러나 임진왜란 이후 100여 년 동안은 나라 사정이 어려워 생산이 거의 중단되다가 18세기에 들어 새로운 모습으로 나타난다. 특히 18세기에는 매우 조선적인 특징들이 다방면에서 구현되는데‚ 청화백자도 이때 것이 조선 특유의 격조미를 보인다. 18세기 후반부터는 청화백자의 제작량이 많아지면서 중국 청나라 문물의 새로운 영향과 시대 풍조의 변화가 맞물려 청화 문양에 윤기와 풍성함이 감돈다. 19세기에는 왕권의 약화에 따른 현상인지 청화백자의 생산이 크게 확대되어 청화백자의 전성기를 맞지만 조선 특유의 격조는 사라지고 장식성이 강한 민예적인 문양이 유행한다. 본 유물은 조선 18세기 말에서 19세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청화백자합이다. 유색(釉色)은 연한 청백색(靑白色)을 보이며 유약에는 잡물이 거의 보이지 않고 으로 하였다. 뚜껑과 동체 모두에 석류문을 당초(唐草)를 돌리듯 유려한 곡선을 이루도록 배치하였다. 그 모습이 매우 패턴화되어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뚜껑 상단에는 둥근 원을 몇 줄 돌리고 그 안에 다시 십(十)자를 그려 네 등분하고 여기에 와권문(渦圈文)을 배치하였다. 유면(釉面)도 매끄럽다. 구연부(口緣部)의 유약이 닳아서 많이 벗겨졌다. 동체(胴體)의 구연 바로 아래로 균열이 여러 줄 보인다. 기형을 보면 본 유물은 합(盒)이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동체와 뚜껑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거의 맞는 편이지만 동체의 구연이 뚜껑보다 약간 넓다. 그러나 비교적 잘 맞는 편이라 할 수 있다. 뚜껑을 먼저 보면 맨 상단부는 평평하고 상단부에서 아래로 곡선을 그리면서 완만하게 내려오다가 구연부 쪽에서 급하게 내려온다. 그 형태가 뚜껑을 뒤집어 놓으면 작은 접시로 사용해도 될 정도이다. 동체는 구연에서 하단부를 향해 곧게 내려오다가 하단부에서 곡선을 그리면서 크게 줄어들어 굽에 이른다. 문양은 석류문(石榴文)을 중심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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