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사계산수10폭병풍

추천0 조회수 144 다운로드 수 3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사계산수10폭병풍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작가> 허백련(許百鍊‚ 1891-1977)은 진도 태생으로 평생 의재(毅齋)‚ 의재일인(毅齋逸人)‚ 의재산인(毅齋散人)‚ 반아자(半啞者)‚ 의재현인(毅齋鉉人)‚ 가낙고민(駕?古民)‚ 무등산인(無等山人)‚ 적취각주인(積翠閣主人)‚ 수류화개관주인(水?花開館主人)‚ 근인당주인(近仁堂主人)‚ 의도인(毅道人)‚ 일봉거사(一蓬居士)‚ 의옹(毅翁) 등의 호를 사용하였다. 허백련은 스승인 김정희로부터 “조선을 통해 가장 문기 넘치는 화가”라는 격찬을 받았던 소치 허련의 방계손(傍系孫)이다. 피마준과 흡사한 건필을 구사하였고‚ 붓끝이 갈라진 듯한 독필(禿筆)과 설익은 듯한 담청?담홍색의 효과에 그 특징이 잘 나타나 독특한 화격을 풍긴다. 허련의 이러한 설익은 듯한 화풍은 후대 남도화단의 풍토적인 특징을 규정짓게 하는 근간이 되었다. 허련의 화풍은 진도의 운림산방에서 가전(家傳)되어 아들인 미산 허형(米山 許瑩‚ 1850-1931)과 손자 남농 허건(南農 許楗‚ 1907-1987)‚ 그리고 의재 허백련에게 계승되어 현대 남도화단에 전통회화의 맥을 잇게 하였다. 1938년 광주(光州)에 정착하여 광주 일원의 전통서화 진작과 후진 양성을 목표로 ‘연진회(鍊進會)’를 발족시켰다. 이는 광주화단을 융성하게 하고 그의 개성이 지역화풍의 성격을 형성하게 하는 발단이 되었다. 의재는 평생동안 많은 산수화를 남겼다. 그의 산수화는 철저히 소치 허련의 필치와 색감‚ 그리고 화보를 바탕으로 이상적인 화풍을 그려낸 관념적 표현이 대부분이다. 그러면서도 남도의 풍경을 연상시키는 산수표현이나 경물의 현장감은 그의 사생적 태도를 바탕으로 한 것으로 생각된다. 소치의 화풍을 나름대로 소화한 갈필과 진한 먹의 무디고 대담한 구사나 선명한 색감‚ 진지한 화면 처리에도 그의 개성적인 화격이 명백히 드러난다. 그가 시기마다 사용한 아호의 변화와 그의 산수화의 시기별 특징은 거의 맞물려 변화하는데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1930년대 중반 이전에는 의재 시기로 전통화풍의 답습이나 일본화풍의 영향으로 다양한 화풍을 시도하면서 관념적 전통산수를 자신의 회화세계로 정착하였다. 이 시기는 미점산수‚ 갈필을 가미한 사의적 경향의 작품이 주를 이룬다. 1930년대에서 1950년에 이르는 의재산인 시기는 의재 회화의 개성미가 엿보이는 자기양식의 정착기이다. 이 시기는 광주에 정착하여 향토적인 서정성이 농후한 작품이 주를 이루며 황공망식의 중국화적 소재의 영향이 보인다. 밋밋한 산등성이와 토파에서 짙은 향토성이 간취되며‚ 담담한 운필과 담묵‚ 갈필의 적절한 사용으로 눈에 익은 산천들이 전개되다가도 가작가의 마음을 대변하고 있는 듯 하다. 미점과 피마준을 변형한 갈필로 묘사된 산과 황공망식의 반두가 두드러진다. 제4폭에서 제6폭까지는 하경(?景)을 묘사하였는데‚ 습윤한 녹음을 담묵의 윤필로 표현하여 까칠한 느낌의 산 묘사와 대조를 이룬다. 제7폭과 제9폭은 추경(秋景)을 묘사하였는데‚ 곳곳에 물든 단풍을 표현한 담홍이 춘경에서 나무를 표현한 담청과 대조를 이루며‚ 화면의 차분하고 담박한 분위기와 잘 조화를 이룬다. 동경(冬景)을 묘사한 제10폭은 잔뜩 흐린 하늘에 눈이 쌓인 전경으로‚ 다른 화폭의 분위기와 달리 적막하고 무거운 분위기로 계절적 특징을 묘사하였다. <참고문헌> "한국인물대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8. "한국회화사"‚ 안휘준‚ 일지사‚ 1980. "한국회화의전통"‚ 안휘준‚ 문예출판사‚ 1988. 옥이나 인물은 여전히 화보풍의 영향이 짙게 나타난다. 1950년대 이후인 의도인 시기는 간일한 구성으로 여백이 차지하는 면이 넓어지고 끊어진 듯한 갈필의 미묘한 효과가 두드러진다. 특히 원숙기에 해당하는 시기로 담청과 담홍을 사용하면서도 문기 있는 그만의 독특한 남종화풍을 완성한 시기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사계산수10폭 병풍도 바로 이 의도인 시기에 그려진 작품으로‚ 허백련의 말기 원숙미를 유감없이 발현한 대표작 중 하나다. 제3폭까지는 춘경(春景)을 묘사하였는데‚ 소나무와 버드나무 등 담청으로 묘사한 나무의 색채와 마을에 만개한 꽃들이 봄의 운치를 더한다. 전통적인 남종화에서 등장하는 지팡이를 들고 길을 나선 선비와 어부 등은 이상향을 동경하는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