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화조도

추천0 조회수 3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화조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민화란 정통회화의 조류를 모방하여 생활공간의 장식을 위해‚ 또는 민속적인 관습에 따라 제작된 실용화(實用畵)를 말한다.이러한 양식의 그림은 조선 후기 중인층은 물론 서민층에까지 유행하였으며‚ 대부분이 그림공부를 본격적으로 받지 못한 무명화가들에 의해 그려진 관계로 작자미상의 작품이 많다. 서민들의 일상생활양식과 관습 등의 항상성(?常?)에 바탕을 두고 발전하였기 때문에 창의성보다는 형식화한 유형에 따라 인습적으로 계승되었다. 따라서 민화는 정통회화에 비해 수준과 시대 차이가 더 심하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병풍으로 제작된 것 중 일부를 각각 한 폭씩 표구한 것으로 보인다. 배꽃과 매화의 꽃잎을 묘사한 흰색의 채색이 바래 비교적 선명하게 묘사된 녹색과 남색과 색 대비를 잘 이루지 못하고 있는 점이 아쉽다. 특히 괴석의 묘사가 장식화되면서 구름문양처럼 나타나고 그 위에 청록산수에서 보이던 청록의 태점은 마치 평면화된 무늬처럼 묘사되었다. 꽃잎을 둘러싼 나뭇잎은 사실적 표현이라기 보다 꽃잎 주위를 도식적으로 감싸고 있다. <기타참조> "옛그림에 보이는 꽃과 새"‚ 순천대박물관‚ 2002. <참고문헌> "옛그림에 보이는 꽃과 새"‚ 순천대박물관‚ 2002. "두산세계대백과서전"‚ 두산동아출판부‚ 2001.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