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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조도
- 저작물명
- 화조도
- 저작(권)자
-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 출처
- 공표년도
- 창작년도
- 2015-02-01
- 분류(장르)
-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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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정보
- <작가> 이우의 자는 계헌(季?)이고 호는 옥산(?山)?죽와(竹窩)?기와(寄窩)이다. 율곡(栗谷) 이이(李?)의 동생이며 사임당(師任堂) 신씨의 아들이다. 벼슬은 빙고별좌(氷庫別坐)‚ 사복시주부(司僕寺主簿)‚ 비안현감과 괴산?고부군수를 거쳐 군자감정에 이르렀다. 시?서?화?금(琴)에 두루 능하여 사절(四絶)이라 일컬어졌다. 글씨는 행서?초서를 잘 쓰고 그림은 특히 초충(草蟲)과 사군자?포도 등을 잘 그렸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조선중기 화조화의 특징은 조선 초기 수묵‚ 소경중심 화조화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동시에 명대 절파계 화가인 임량‚ 진자화의 화풍이 성행하였다. 특히 강희안‚ 김지 같은 사인화가들이 절파화풍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태도를 보였다. 이 그림 역시 절파의 영향을 받아 중심구도를 벗어난 변각구도와‚ 화재의 중심인 새의 동세를 여러 각도에서 순간적으로 포착한 장면이 그려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묘사법에서는 아직 실제감이 결여된 평면적인 묘사법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한계가 보인다. <기타참조> "옛그림에 보이는 꽃과 새"‚ 순천대박물관‚ 2002. <참고문헌> "옛그림에 보이는 꽃과 새"‚ 순천대박물관‚ 2002.
- 저작물 파일 유형
- 저작물 속성
- 1 차 저작물
- 공동저작자
- 1유형
- 수집연계 URL
- http://www.emuseum.go.kr
- 분류(장르)
- 사진
- 원문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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