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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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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화조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작가> 김양기(金良驥)의 자는 천리(千里)‚ 호는 긍원(肯園)?낭곡(浪谷)이며‚ 김홍도(金弘道)의 아들이다. 산수?화조?풍속화 등을 잘 그렸으며 아버지의 화풍을 이어받았으나 전반적으로 아버지의 수준에 미치지 못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김양기는 여러 방면에서 부친 김홍도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까칠한 느낌을 주는 바위의 표현법‚ 잡목(雜木)의 줄기나 소나무 등에 보이는 수목표현‚ 화조화에 있어서의 구도와 시적(詩的) 감각 등에서 김홍도의 영향이 분명하다. 그러나 김양기의 작품은 김홍도에 비해 형식화가 진행되어 필치가 단순‚ 반복적이 된 점이 눈에 띈다. 이 화조화에서도 구도‚ 바위의 거친 표현 등에서 김홍도의 영향을 보이면서도‚ 전체적으로 필묵법이 단순하고 터치가 경쾌한 점이 다르다. 김양기의 작품은 비교적 많이 전하며‚ 그 중에는 “조선 김양기(朝鮮 金良驥)”‚ 혹은 “조선 긍원(朝鮮 肯園)”이라고 관서된 예가 있어 비공식적이나마 통신사를 따라 일본에 간 적이 있지 않았나 싶다. 한편 화면 위에는 김양기의 자필로 칠언시가 적혀있고 “긍원(肯園)”이라고 서명되어 있다. 부드럽고 유려한 필체의 관서는 김양기의 다른 작품에서도 자주 보이는 것들이다. <기타참조> "옛그림에 보이는 꽃과새"‚ 순천대박물관‚ 2002. <참고문헌> "옛그림에 보이는 꽃과새"‚ 순천대박물관‚ 2002. "한국회화사"‚ 안휘준‚ 일지사‚ 1980. "한국회화의 전통"‚ 안휘준‚ 문예출판사‚1988.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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