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서가

추천0 조회수 149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서가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서적류를 정리하여 꽂아 두는 선반이다. <일반적인 형태 및 특징> 보통 문이 달리지 않은 책꽂이를 말한다. 이 말이 쓰이게 된 것은 근세에 와서인데‚ 옛날에는 서적을 서궤(書櫃)에 넣어 두는 것이 상례였다. 그 후 넣고 꺼내기 편리하도록 문짝이 두 개 달린 궤장을 이용하였는데‚ 거기에 권자본(卷子本)과 책자본(冊子本)을 넣었으며‚ 이윽고 문이 두 개 달린 궤장과 선반을 한데 붙여서 만든 2층의 궤장이 만들어져‚ 2층 선반과 더불어 대가집의 세간으로 중요한 몫을 차지하게 되었다. 그 후 대중화되어 일반 가정도 서가를 가지게 되고‚ 그 구조도 다양화하여 유리문이 달린 것도 나왔다. 서가의 재료는 현재 대부분이 목재 또는 철강재인데‚ 목제(木製)는 주로 가정용이고 철강제는 사무용으로 책의 크기에 맞추어 선반을 움직일 수 있게 만든 것이 많다. 구조면에서는 조립식과 분해식‚ 그리고 벽면에 부착시키는 방식이 있는데‚ 벽면에 부착시키는 서가는 천장과 바닥 사이에 기둥을 세워 여기에 널빤지를 가설하는 방법이다. 또‚ 서적의 수용량을 늘리기 위해 서가 전체를 레일에 얹어 옮길 수 있는 것도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