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청화백자국화문항아리

추천0 조회수 2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청화백자국화문항아리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조선시대의 청화백자 항아리. <개설> 순도 높은 순백의 그릇의 면위에 청색 안료로 그림을 그리고 장석질과 석회석질의 유약을 그 위에 씌워 구워낸 백자기이다. <역사> 청화자기는 원(元)나라 중기에 출시되었는데 우리나라에 전해진 것은 14세기말무렵이며 본격적으로 생산된 것은 15세기 중엽 이후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백토로 자기의 형태를 만들고 그 위에 회청(回靑) 또는 토청(土靑)이라 불리는 코발트 안료로 무늬를 그린 다음 그 위에 순백의 유약을 씌워서 맑고 청아한 느낌이 나게 만든 자기이다. 코발트는 당시 한국에서는 채취하지 못하였으므로 아라비아 상인들을 통하여 중국에서 수입하였다. 이 종류에서는 최대급인데 병의 앞뒤 양면에는 국화와 난초가 회화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벌과 나비들의 노니는 모습이 표현되어 있다. 무늬는 돋을무늬로 양인각한 뒤 난초는 청화‚ 국화는 진사‚ 국화 줄기와 잎은 철사‚ 벌과 나비는 철사 또는 진사로 채색하였다. 굽다리에 내화토(耐火土)가 약간 묻었을 뿐 전신이 완전하게 보존되었다. <사회문화적 의의〉 주요 작품에는 청화백자매죽문호(국보 219)‚ 청화백자홍치명(弘治銘)송죽문호(국보 176)‚ 청화백자매조죽문병(보물 659)‚ 청화백자운룡문병(보물 785) 등이 있다. 1994년 4월 28일 뉴욕의 크리스티 경매에서 조선시대의 모란무늬청화백자접시가 도자기 경매사상 최고가인 308만 달러(24억 6000만 원)에 낙찰되므로 서 한국의 미의 진가를 세계에 뽐냈다. <유사 관련 용어> 회청(回靑)‚ 토청(土靑)‚ 청화백자매죽문호‚ 청화백자홍치명송죽문호‚ 청화백자매조죽문병‚ 화사기(畵沙器)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