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지승함

추천0 조회수 74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지승함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결혼식 때 신랑집에서 혼서지?채단 따위를 넣어 신부집에 보내는 나무 그릇. <개설> 함은 의류?패물 등을 넣어두는 나무상자로 혼인 때 신랑측에서 채단(采緞 : 치마저고리감)과 혼서지(婚書紙)를 넣어 신부측에 보내는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함은 표준치수 높이 15∼50㎝‚ 앞너비 40∼130㎝‚ 옆너비 20∼60㎝이다. 특히‚ 조선시대의 함이나 궤류(櫃類)는 다종다양하고 미적으로도 뛰어나다. 안방용으로는 작은 보석함에서부터 실함·바느질함·혼함(婚函)과 의류를 보관하는 여러 형의 의궤(衣櫃)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며‚ 사랑방용으로는 연함(煙函)·인함(印函)·문서함·관모함(冠帽函)·관복함(冠服函) 등이 있다. 또한‚ 재료로 분류할 때는 오동함(梧桐函)·초각함(草角函)·죽장함(竹張函)·교피함(鮫皮函 : 말린 상어가죽함) 등으로 일컫기도 한다. 함과 궤를 엄밀히 구별한다면‚ 함은 소형상자로서 뚜껑이 위에 있거나 또는 그 후면에 경첩(세간의 문짝을 다는데 쓰는 쇳조각 장식)을 단 것이고‚ 궤는 함에 비하여 비교적 대형이며 문판(門板)이 앞면에 부착되거나 뚜껑을 위에서 씌우게 되어 있어 의류 및 귀중문서 등을 보관하는 데 주로 사용된다. 일식을 겸한 수장구(收藏具)로 쓰기 때문에‚ 조형상 형태의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색채·문양·질감표현 등반적으로 함은 그 용도가 무엇이든 소형이므로 큰 가구 위에 올려놓고 장에 많은 기교를 나타내고 있다. 형태는 정방형 또는 장방형 등으로 단조로우나 전면 뚜껑과 몸체를 연이은 모서리까지 장식이 풍부하다. 자개·죽장·화각(華角)·교피·자수 등과 같이 재료의 화려함과 복잡한 문양이 시문된 것 외에는 특히 금구(金具) 장식이 많다. 즉‚ 면끼리 맞닿는 모서리는 흔히 맞짜임을 하거나 연귀 맞짜임으로 짜는 게 보통인데‚ 함의 모서리에는 무쇠나 주석 등의 감잡이(합쳐서 못을 박는 쇳조각) 장식을 하여 더욱 구조적인 힘을 받게 하였다. 그리고 뚜껑 앞에는 앞바탕장식‚ 귀퉁이에는 불로초나 당초문의 귀싸개 장식이 있고‚ 환고리를 운치 있게 달아놓는다. 또한‚ 큰 가구에서 볼 수 있는 마대(馬臺)의 축소된 운문(雲文)의 풍혈(風穴)장식은 매우 귀엽고 사랑스런 양상을 보여 주고 있다. 재료로는 가볍고 좀이 잘 안 먹는 오동나무나 결이 고운 소나무·은행나무·배나무가 많이 쓰이고‚ 내부에는 한지를 바르고‚ 겉에는 옷칠을 하여 늘 반들반들하게 광을 내어 썼다. 이 지승함은 종이를 꼬아 만든 상자에 옻칠을 하였고‚ 앞 부분에는 놋쇠로 만든 자물쇠 고리 장식이 있다. <참고문헌> 이조목공가구의 미(배만실‚ 보성문화사‚ 1978). <사진자료> 실함 사진(조선 여인의 삶과 문화(서울역사박물관)‚ 41쪽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