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B. sp.(자작나무류)

추천0 조회수 84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B. sp.(자작나무류)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B. sp. (Betula) 는 신생대 제3기 마이오세의 식물화석으로 자작나무류에 속한다. 우리나라 경북 포항‚ 포항층에서 발견되었다. 그 형태를 살펴보면 첨두와 원저의 둔한 예거치 잎으로 주맥이 선명하고 측맥이 대칭적으로 평행하게 엽연으로 달린다. 이 외에도 예두와 예저의 둔한 예거치 잎으로 주맥이 선명하고 측맥이 대칭 또는 교호로 평행하게 엽연으로 달린 것이 있다. 자작나무류는 자작나무과(─科 Betulaceae) 자작나무속(─屬 Betula)에 속하는 약 40종(種)의 수명이 짧은 관상용·목재용 교목과 관목이다. 이는 북반구의 한대지역에 걸쳐 분포한다. 피목(皮目)이 독특한 수피(樹皮)는 부드럽고 수지를 함유하며 흰색 또는 여러 가지 색을 띠는데‚ 특히 어린나무에서는 대개 수평으로 종이처럼 얇게 벗겨진다. 오래된 줄기에서는 두껍고 깊게 팬 수피가 불규칙한 판 모양으로 떨어진다. 가느다란 짧은 가지가 어린나무에서는 폭이 좁은 피라미드형을 이루며 자라지만 오래된 나무에서는 수평으로 되거나 축 늘어진다. 잎은 난형 또는 3각형이고 대개 끝이 뾰족하며 잎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는데 잔가지를 따라 어긋난다. 잎은 보통 밝은 녹색이지만 가을에 노란색으로 변한다. 수꽃은 잎이 나기 전에 미상(尾狀)꽃차례를 이루고‚ 암꽃은 같은 나무에서 더 작은 미상꽃차례를 이루어 피는데 수꽃의 꽃차례는 아래로 처지지만 암꽃의 꽃차례는 곧추선다. 솔방울처럼 무리지어 달리는 암꽃의 꽃차례는 성숙하면 허물어지면서 씨 1개가 들어 있는 날개 달린 작은 소견과가 방출된다. 자작나무류 중 회색자작나무·종이백자작나무·니그라자작나무·렌타자작나무·루테아자작나무·백자작나무 등이 가장 잘 알려져 있다 베툴라 오키덴탈리스(B. occidentalis)는 몇몇 학자들이 베툴라 폰티날리스(B. fontinalis)라고도 하는데‚ 북아메리카 서부 해안을 끼고 있는 습지대가 원산지인 관목상 교목으로 암적색의 수피가 벗겨지지 않으며 뿌리에서 많은 줄기가 나와 빽빽하게 자란다. 때때로 레드버치·블랙버치 또는 마운틴버치라고도 부른다. 베툴라 푸밀라(B. pumila)는 이와 비슷하지만 더 작은 관목으로‚ 늪지에서 자라는데 곧추서거나 옆으로 기면서 자라 방석 모양으로 퍼지기도 한다. 자작나무류는 빙하가 후퇴한 뒤 나타나게 된 최초의 나무들 중 하나이다. 추위에 잘 견디고 빨리 자라며 병충해에 비교적 강하기 때문에 재조림과 토양의 침식방지에 유용하며‚ 식물을 더욱 오래 살게 하기 위한 보호덮개로도 가치가 있다. 대부분 축축한 모래로 된 양토(壤土)질의 토양에서 잘 자라는데 대개 씨를 뿌리거나 접붙여 번식시킨다. 잎의 색깔과 모양 또는 생장 모습을 보기 위해 많은 관상용 변종들을 심고 있다. 한국에는 박달나무·자작나무를 비롯하여 8종이 자라고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