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Cinnamomum sp.(녹나무류)

추천0 조회수 63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Cinnamomum sp.(녹나무류)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Cinnamomum sp. 는 신생대 제3기 마이오세의 식물화석으로 녹나무류에 속한다. 우리나라 경북 포항‚ 두호층에서 발견되었다. 녹나무과는 쌍떡잎식물 녹나무목의 한 과이다. 낙엽활엽수 또는 상록활엽수이며 교목이거나 관목이다. 곧게 서고 대부분 향기가 난다. 잎은 어긋나거나 마주나고 홑잎이거나 손바닥 모양으로 갈라지며 턱잎은 없다. 꽃은 비교적 작으며 양성화이거나 단성화이고 잎겨드랑이에 원추꽃차례·산형꽃차례·취산꽃차례로 달린다. 화피는 4∼6장이며 밑부분이 붙는다. 수술은 6∼12개로 여러 겹으로 늘어서며 암술은 1개이다. 꽃밥은 2∼4실인데‚ 각 실마다 귀덮개 모양의 판이 위로 젖혀진다. 씨방은 1실이며 배젖이 없다. 열매는 장과이며 1개의 단단한 종자가 들어 있다. 45속(屬) 1‚000여 종(種)이 열대와 아열대지방에서 자라며 한국에는 7속 14종이 분포한다. 이 가운데 녹나무는 쌍떡잎식물 녹나무목 녹나무과의 상록활엽 교목으로 장뇌목·장수라고도 한다. 깊고 기름진 토양이나 그늘진 곳에서 잘 자란다. 높이 약 20m‚ 지름 약 2m이다. 나무껍질은 어두운 갈색이고 새가지는 윤이 나고 연둣빛이며 털이 없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 타원형 또는 달걀 모양으로 끝은 뾰족하며 밑은 뭉뚝하다. 잎 길이 6∼10cm‚ 나비 3∼6cm이고 가장자리에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다. 잎 뒷면은 잿빛을 띤 녹색이나 어린 잎은 붉은빛을 띤다. 잎자루는 길이 1.5∼2.5cm이며 털이 없다. 꽃은 양성화로 5월에 피는데 흰색에서 노란색이 되고 새가지의 잎겨드랑이에서 나오는 원추꽃차례에 달린다. 화피는 타원형이고 화피갈래조각은 3개씩 2줄로 늘어선다. 12개의 수술이 4줄로 늘어서며 1개의 암술이 있는데‚ 안쪽의 수술은 꽃밥이 없다. 열매는 장과로 지름 8mm 정도의 공 모양이고 10월에 검은빛을 띤 자주색으로 익는다. 공해와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내륙지방에서는 잘 자라지 못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