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단사휘석

추천0 조회수 109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단사휘석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clinopyroxene 은 pyroxene 의 한 종류도 단사정계(monoclinic system: 결정계의 하나로 길이가 다른 a‚b‚c의 세 결정축을 가지며‚ 그 중에 서로 직교하는 a‚b의 두 축과 b축과는 직교하나 a축과는 비스듬히 교차하는 c축으로 표시되는 결정계이다. 다시 말해서 좌우축과 상하축은 직교하고‚ 전후축은 좌우축에는 직교하나 상하축에는 비스듬히 교차한다. 상하축과 전후축이 이루는 각을 축각이라 하여‚ 그리스 문자 β로 나타낸다. 정장석·휘석·각섬석·운모·석황·계관석·모나자이트 ·남철석·석고·철망간중석·녹렴석 등이 이 정계에 속한다. 한편‚ 황비철석처럼 β가 90 °로 외관은 사방정계와 같으나 구조적으로 단사정계에 속하는 것도 있다)에 속하는 광물이다. pyroxene 은 지각의 주요한 암석인 화성암이나 변성암‚ 맨틀 상부의 암석 및 달의 암석이나 운석 등에 포함되어 있는 조암광물. 규산염광물의 하나이다. 오래 전에 휘석은 화성암과 관련이 적은 것으로 잘못 믿어져 영어명 pyroxene은 그리스어인 fire>와 stranger>를 합쳐 명명한 것이다. 현재까지 약 20종류가 알려져 있으며 사방정계에 속하는 사방휘석과 단사정계에 속하는 단사휘석으로 크게 나뉜다. 사방휘석에는 엔스터타이트·브론자이트(고동휘석)·하이퍼신(자소휘석)·페로하이퍼신·율라이트·페로실라이트 등이 있고 단사휘석에는 투휘석·헤덴버자이트·오자이트·이지린·비취휘석·피조나이트 등이 있으며 화학조성은 M(Si O)로‚ 여기서 M는 Fe·Mg·Ca‚ 때로는 Mn·Zn 등이지만 (Na‚ Li‚ K) 또는 (Fe‚ Al)로 치환되는 경우도 있다. 비중 3.2∼4.0‚ 굳기 5∼7.5이다. 부성분으로 Ti·V가 있으며 유리광택이 나고 색은 흰색·담갈색·암갈색·녹색·회록색·담청색·홍색이다. 조흔색은 흰색·담갈색·담녹색이고‚ 쪼개짐은 2방향으로 완전한데 이것이 이루는 각은 87이므로 외관이 비슷한 각섬석과 구별된다. 결정구조의 기본은 규소원자를 중심으로 4개의 산소원자가 만드는 사면체가 2개의 꼭지점을 공유하면서 무한히 뻗은 단일사슬이다. 휘석은 화학조성의 변화가 많고 산출상태도 여러 가지이다. 중성·염기성 화성암‚ 초염기성암‚ 접촉변성암·광역변성암‚ 화강암페그마타이트‚ 운석 중에서 산출된다. 잘 분해되어 각섬석·녹니석·운모·사문석 등이 된다. 휘석 가운데 비취휘석이나 스포듀민(spo-dumene)Li Al(Si O)의 담홍색 또는 녹색 투명한 결정은 장식용으로 이용되고‚ 또 스포듀민 자체는 리튬의 원료로서 채굴되고 있다. (→ 단사휘석 → 사방휘석)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