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스포츠서울] 스포츠클럽의 대명사 \\"독일에서 배우자\\"

추천0 조회수 122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스포츠서울] 스포츠클럽의 대명사 \\"독일에서 배우자\\"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0-05-07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생활체육] 스포츠클럽의 대명사 "독일에서 배우자" 국내 생활체육 활성화의 롤 모델로 자주 거론되는 것은 독일의 스포츠클럽이다. 독일에서는 스포츠클럽이 국민건강을 증진하는 주요 수단이 되고 있으며. 청소년 선도기능과 세대간 갈등해소 기능도 맡고 있다. 올림픽에서 우수성적을 거두는 선수들의 대부분도 스포츠클럽에서 생활체육을 즐기다가 엘리트선수로 발전한 경우다. 그리고 우수선수들이 은퇴하면 다시 돌아오는 곳도 스포츠클럽이다. 생활체육 활성화를 스포츠클럽에서 찾고자 하는 우리로서는 눈여겨 보고 배워야할 점들이 참 많다.◇가까운 곳에서 저렴하게 즐기는 스포츠클럽 독일에서 스포츠클럽이 활성화 된 데에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다. 가장 중요한 요인은. 스포츠클럽에 가입하면 누구나 저렴한 비용으로 자신이 원하는 종목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자신의 수준에 맞는 파트너를 구해 탁구나 배드민턴도 할 수 있다. 체조나 펜싱도 하고 농구나 핸드볼도 함께 즐긴다. 초보자들을 위해 클럽소속의 자원봉사자들이 자세히 가르쳐준다. 그리 먼 곳까지 가지 않아도 스포츠클럽은 존재한다. 독일의 유명한 생활체육 정책인 골든플랜(Der Goldene Plan)에 의해. 걸어서 10분 이내의 거리에 다양하고 편리한 체육시설이 확충돼 있고. 이를 기반으로 스포츠클럽이 조직돼 있다. 직장인들은 오후 3~4시에 퇴근하면 곧장 스포츠클럽으로 간다. 운동도 하고 이웃들과 가볍게 맥주도 즐기는 사랑방이다. 이런 환경 덕분에 전체인구의 40%에 육박하는 3000여 만명이 9만여 개의 스포츠클럽에서 활동하고 있다. ◇국가에서 다양한 지원 통해 스포츠클럽 육성 독일의 스포츠클럽은 원칙적으로 자립적 성격을 가진 조직이다. 회원들이 회비를 내서 운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정적으로 곤란을 겪지 않는다. 무엇보다 국가에서 보이지 않게 지원해 주는 것들이 많다. 즉. 스포츠클럽은 전형적인 비영리법인이지만 공익단체로 여러가지 혜택이 주어진다. 공공체육시설을 저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고. 청소년이 회원의 20% 이상이면 체육시설 이용은 무료다. 다양한 조세혜택도 있다. 부가세와 법인세를 면제받으며 기부금은 세금공제(기부금의 40%)의 대상이 된다. 다만 이들 혜택을 받기위해서는 반드시 독일체육회와 종목별 경기단체에 회원으로 가입해야 한다. 150년 전 동호인조직에서 시작된 독일 스포츠클럽이 정착하기까지는 정부의 생활체육참여 캠페인이 큰 역할을 했다. 1970년부터. 우리로 말하면 스포츠 7330 캠페인 격인 트림캠페인(Trimm Aktionen)을 집중 전개했다. ‘스포츠는 곧 경쟁’이라는 전통적 스포츠개념을 ‘스포츠=놀이. 재미’라는 인식으로 전환하기 위해 지원·투자된 캠페인 비용은 우리 돈으로 매년 100억원 정도로 막대하다. ◇우리도 2006년부터 시범사업. 효과는 미미 우리 정부도 스포츠클럽 정착을 위해 2006년부터 시범사업을 시작했다. 우리나라의 스포츠문화 자체가 척박하기 때문에 정책적으로라도 스포츠클럽을 육성하려는 취지에서 출발했다. 생활체육과 학교체육·엘리트체육이 연계 발전하는 시스템의 뿌리를 내리는 것이 목적이다. 올해로 종료되는 이 시범사업에는 5년간 국민체육진흥기금과 지자체경상보조금 등 120억원을 투입했다. 하지만 투입한 재원에 비해 거둔 성과는 그리 높지 않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다. 사업성과를 높이려면 독일의 시스템을 배워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국민생활체육회의 한 관계자는 “우선 스포츠클럽 결성·운영에 관한 법적인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 그러자면. 국민생활체육회의 법정법인화가 필요하며. 이에 따라 ‘체육시설설치이용에 관한 법률’을 개정하는 등 부차적인 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민생활체육회가 등록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s://www.sportal.or.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