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함평생활유물전시관 (咸平生?遺物展示館 ‚ Hampyeong Folk Museum )

추천0 조회수 4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함평생활유물전시관 (咸平生?遺物展示館 ‚ Hampyeong Folk Museum )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 개요 >
나산생활유물전시관은 선조들의 숨결과 손때가 묻은 농기구등 각종 유물과 생활도구를 한자리에 모은 전통유물 전시관이다. 나산면 삼축리의 박현순씨가 여러 해에 걸쳐 수집해 자신의 집에서 전시해 오던 것을 1999년 허수아비·솟대·장승 한마당잔치 행사 추진과 연계하여 볼거리 제공을 위하여 전시관을 새로이 마련하게 되었다.
함평생활유물전시관에는 총 3층의 전시관이 구비되어 있다. 1층 전시관은 우리민족의 생활을 다루는 전시관으로 조상들이 신분에 따라 입었던 복식과 관모 신발을 비롯‚ 옷을 짓고 수선하는데 쓰인 침선구‚장신구 등 의류 및 식생활 도구‚ 건물 내외부에 놓아두었던 각종 용구‚ 건축도구 등 의식주와 관련된 다양한 도구가 전시 되어 있다.
2층 전시관은 우리민족의 생업이라는 테마의 전시관으로 농사일을 할 때 사용했던 쟁기와 가래‚ 띠비‚ 고무래 등 다양한 농기구를 볼 수 있고 사냥과 고기잡이에 사용된 전통 어구 등과 물레와 얼레 등 길쌈도구‚ 공예품등 생업과 관련된 다양한 도구를 만날 수 있다. 3층 전시관은 우리민족의 문화를 주제로 혼례와 제례 등 의례용구‚ 전통 놀이기구 및 악기‚ 문방사우‚ 마구와 무기‚ 해시계‚ 도자기 등 우리 민족의 생활에서 사용된 다양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다.
ㅇ 관람시간 : 09:00~18:00 (3월 1일 ~ 10월 말까지 토‚공휴일은 19:00까지)
ㅇ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날)
< 규모 >
ㅇ 면적 : 1‚000여 평
ㅇ 전시관 구조 : 지상 3층
< 유래 및 연혁 >
ㅇ 1972 새마을 가꾸기 사업 추진과정에서 주민들이 버린 것을 박현순씨가 수집‚ 소장
ㅇ 1999. 05 나비축제 당시 공개 전시
ㅇ 1999. 09. 17 전시관 운영 기타정보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kcti.re.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