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욕지도 (欲知島 ‚ Yokjido Island )

추천0 조회수 102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욕지도 (欲知島 ‚ Yokjido Island )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 개요 >
통영항에서 뱃길로 32km 거리의 남해상에 떠 있으며 본섬 욕지도와 두미도‚ 노대도‚ 연화도 등 크고 작은 서른아홉 개의 보석같은 섬은 부산과 제주항로의 일직선상에 놓여 있다. 욕지도(본섬)의 면적은 12.62㎢로‚ 우리나라에서 마흔네번 째 크기의 섬이다.
상노대 및 욕지도 패총에서 중석기 ~ 신석기 시대에 이르는 다양한 유물이 출도되었으며‚ 삼도수군통제영 당시 욕지도에 주민의 입도 허가를 난 것으로 기록되어 있고 1970년대까지는 남해안의 어업 전진기지로 파시를 이루었으며‚ 생활권이 부산이었다.
욕지도 등산은 사방이 탁트인 바다와 파도가 부서지는 해안절경이 일품이다. 부두에서 출발하여 야포까지 약 3km의 해안도로는 어촌마을의 풍경을 즐기는 구간이다. 포장도로가 끝나는 지점에서 본격적인 등반이 시작된다. 이 코스는 총연장 약 12km‚ 소요시간은 4시간 30분 정도로 중간중간 하산할 수 있어 시간에 맞추어 코스를 선택하면 된다. 또한 욕지도의 명소로는 삼여도‚ 펠리칸 바위‚ 새에덴 동산‚ 새천년 기념공원이 있다.
< 규모 >
ㅇ 면적 : 14.95㎢
< 유래 및 연혁 >
욕지(欲知)는 ‘알고자 한다’는 뜻인데 주변의 세존도‚ 연화도와 함께 불교에서 유래된 지명으로 화엄경의 ‘약인욕료지(若人欲了知)에서 따 온 말이라 한다. 사슴이 많아 녹도라고 불리어졌다고 하며 지금도 등산길에 사슴을 만날 수 있다. 두미도‚ 상노대도‚ 하노대도‚ 우도‚ 연화도 등 9개의 유인도와 30개의 무인도가 있는 욕지면의 주도이다. 100여 년 전에 한 노승이 시자승을 데리고 연화도의 상봉에 올랐는데‚ 시자승이 도에 대해 묻자 욕지도 관세존도라고 답하며 이 섬을 가리킨 데에서 이름이 유래되었다고 하며‚ 그외에도 이름에 관한 유래설이 몇 가지 더 전해지는 곳이다.
<주요시설>
ㅇ 모밀잣나밤나무 숲(상록활엽교목)‚ 천황산‚ 낚시터‚ 해수욕장‚ 새에덴 동산‚ 삼여전망대 등
ㅇ 삼여도
삼여도는 욕지의 대표적인 비경으로‚ 용왕의 세 딸이 900년 묵은 이무기로 변한 젊은 총각을 사모하게 되자 용왕이 노하여 세 딸을 바위로 만들었다고 한다. 이에 총각은 용왕이 미워서 산을 밀어내어 두 개의 섬으로 바다를 막아버렸다. 세 여인이란 뜻으로 삼여도라 불리고 있으며 삼여도 부근에는 아직도 뱀이 자주 출몰하고 있다.
ㅇ 펠리칸 바위
부리가 긴 펠리칸이 먼 바다를 향하여 둥지를 틀고 있는 형상을 하고 있다.
ㅇ 새에덴 동산
유동마을 끝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최숙자‚ 윤지영 두 모녀의 땀방울로 조성되고 있는 믿음의 동산이다.
ㅇ 새천년 기념공원
새천년 기념공원은 욕지의 정 남쪽 일주도로변에 있으며‚ 2000년 1월 1일 욕지주민의 염원을 담아 세운 공원이다. 기타정보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kcti.re.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