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호야지리박물관 (호야地理博物館 ‚ Hoya Museum Of Geograph )

추천0 조회수 60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호야지리박물관 (호야地理博物館 ‚ Hoya Museum Of Geograph )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 개요 >
고등학교에서 36년간 지리를 가르친 호야 양재룡 선생이 재미있는 지리‚ 함께 하는 지리를 표방하며 평생 연구·수집한 지리 관련 희귀자료 600여 점을 전시한 국내 유일의 제1종 지리전문테마박물관이다.
단순한 전시 관람을 탈피해 관람객의 적극적인 체험과 토론을 이끌어냄으로써‚ 교과서 밖에서 생동하는 쉽고‚ 재미있는 지리세상을 만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특히 박물관이 자리한 영월지역은 카르스트지형‚ 감입곡류하천‚ 하안단구지형‚ 남한 최대의 광산지역 등 그 자체로 하나의 커다란 천연 지리박물관 특성을 가진 곳으로 그 의미가 더욱 크다.
무엇보다 단 한 명의 관람객이라도 해설사의 친절하고 재미있는 설명을 들으며 박물관을 둘러볼 수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본관 전시실에서는 한반도가 섬으로 표현된 1600년대 고지도‚ 동해가 한국의 바다로 표시된 1700년대 지도‚ 독도가 분명하게 한국의 땅임을 증명하는 실증적 고지도 등 독도에 관한 독보적 역사적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50여종의 각종 지구본 지질‚ 지형‚ 암석과 화석‚ 모형과 표본‚ 민속‚ 종교 유물들이 상설 전시되고 있으며‚ 지리정보시스템을 통해 지구 지형 모습과 세계 각 지방‚ 내가 살고 있는 집 등을 위성사진으로 찾아 볼 수도 있다.
박물관과 나란히 자리한 지오토피아관에서는 ‘광개토대왕 비문 실물 탁본’이 전시‚ 세미나실에서 특강과 함께 진행되는 ‘우리 땅 독도’ 특별 전시로 눈길을 모은다. ‘대동여지도에는 왜 독도가 없을까?’‚ ‘독도는 왜 우리 땅인가?’ 하는 질문에 대한 명확한 대답과 우리 땅에 대한 자부심을 얻고 돌아갈 수 있을 것이다. 기타정보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kcti.re.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