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물고기 만큼 다양한 국제수산기구‚ 맨투맨식 협상전문가 선정

추천0 조회수 76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물고기 만큼 다양한 국제수산기구‚ 맨투맨식 협상전문가 선정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2-03-27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농림수산식품부(국제기구과)는 국제수산기구에서의 협상력 제고와 대응력 강화를 위해 국내 관련 전문가를 협상(회의)에 참여시키는 ‘국제수산기구 협상 전문가 인력풀’을 구축하였다. ○ 국제수산기구 회의와 협상 지원을 위한 전문가 인력풀에는 총 38명의 국내 전문가가 참여하며‚ 이들에게는 각각의 국제수산기구가 배정되어 향후 1년간 전담제로 운영하게 된다. ○ 전문가들은 대학교‚ 연구소(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해양연구원‚ 국립수산과학원)와 민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공은 국제법‚ 해양법‚ 국제협상‚ 수산경영‚ 어업관리‚ 수산자원평가‚ 수산공학(어구어법)‚ 수산생물‚ 해양생태학 등의 다양한 분야로 구성되었다. □ 국제수산기구에서의 협상력은 우리나라 원양어업의 기득권을 유지하고 새로운 이익과 권리 확보하여 국민에게 식량자원을 공급하는 원양어업의 생존과 발전에 필수 핵심요소이다. □ 그러나‚ 그동안 협상인력 부족과 대응력 약화는 궁극적으로 국익의 손실과 원양어업의 경쟁력 약화로 연결되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전문가를 인력풀에 참여시켜 국제협상에 대응하는 방안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었다. ○ 국제기구과는 인력풀 구축을 위해‚ 작년 12월부터 관련기관과 협의‚ 최초 인력풀 후보자로 116명을 확보하였으며‚ ○ 3차례에 걸쳐 설명회와 토론을 실시하고‚ 전공‚ 업무 전문성‚ 직업‚ 협상 경험‚ 영어 능력‚ 참여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종 38명을 확정하게 되었다. □ 협상 전문가는 정책팀과 과학팀으로 나뉘어 이번 3월말부터 협상에 참여하게 되며‚ 과학팀은 주로 수산과학원의 연구원들이 담당하게 된다. 금후 인력풀 전문가들은 협상대응 매뉴얼에 따라 정부대표단의 자격으로 국제수산기구에 참석하여 협상을 수행하게 된다. 한편‚ 이번 인력풀은 2012년 1년간의 협상 스케줄에 따라 계획된 것이며‚ 금년 12월 협상 전문가 합동회의를 개최하여 2012년 협상 인력풀 운영실적 평가와 함께 향후 2013년 인력풀 계획을 검토‚ 추진할 계획이다. ○ 아울러‚ 농림수산식품부는 이번 인력풀 구축을 계기로 관련분야의 전문가가 인력풀에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방안을 마련하고‚ 국제수산 협상 전문가 인력풀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