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중학생 고민‚ 아침밥으로 해결해주세요

추천0 조회수 78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중학생 고민‚ 아침밥으로 해결해주세요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1-10-14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10월 18일‚ 농림수산식품부는「중학생 고민을 해결해 주는 아침밥」책자를 발간하여 학부모들에게 배포한다고 밝혔다. ○ 이 책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아침밥을 먹는 식습관을 들이도록 함으로써 국민건강은 물론 쌀 수요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농림수산식품가 제작을 지원하고 충남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김미리 교수가 엮었다. 책에 수록된 아침밥 메뉴들은 성장 폭이 큰 중학생의 신체특징과 키 크고 싶고‚ 예뻐지고 싶고‚ 공부 잘하고 싶은 요구를 담아 전문가가 연구 개발한 것이다. ○ 책 구성은 성장에 맞는 아침밥‚ 피부 미용에 맞는 아침밥‚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켜주는 아침밥‚ 2011 미라클 쌀요리‚ 쌀가공식품을 활용한 아침밥‚ 도전! 아침밥 만들기로 되어 있다. ○ 특히‚ 아침밥이 성장기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경험이나 과학에 의해 확인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아침밥과 청소년 학업성취도 연구 및 통계 자료 ○ 이화여대 김숙희 명예교수 발표 자료 - 초중고생 7천698명을 대상으로 아침밥을 규칙적으로 먹는 학생의 학업 성취도(5점 만점)가 4.14±0.7로‚ 불규칙(4.0±0.7)‚ 결식(3.9±0.7)하는 학생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옴 (‘학업 성취도와 아침밥'과 '비만과 아침밥'의 상관관계 中) ○ 2009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 - 전체 아침밥 결식률 22%(20대 42.5%‚ 10대 30.2%‚ 30~40대 22.7%‚ 6~11세 11.4%로 10대 20대가 상대적으로 아침밥 결식률이 높음 ○ 한중일 3국 청소년 식품소비생활 비교 연구결과 - 한국 청소년의 아침밥 결식율이 가장 높음(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8조사) 매일 아침밥을 먹는 청소년 : 일본(81.6%)‚ 중국(71.5%)‚ 한국(50%) ○ 농촌진흥청(2004)‚ 아침밥식사 횟수와 수능 내신 성적이 정비례 ○ 일본 학습능력평가연구소(2007)‚ 아침밥을 먹는 학생들의 수학 점수가 안 먹는 학생들의 수학 점수보다 평균 21.1% 높음 ○ 식품영양학 교수가 중학생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가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모든 레시피에 그래프로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중학생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만들기도 어렵지 않아 스스로 만들어 볼 수 있는 아침밥까지 다양한 전문가의 레시피가 수록되어 있다. 서규용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은 중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와 학교 급식 담당자‚ 가정과 담당 교사‚ 상담 교사 등 중학생의 식생활을 준비해 주는 사람은 한 번쯤 읽어 볼 것을 적극 권장하였다. 또한‚ 국가 발전의 소중한 인적 자원인 중학생의 아침밥 결식률이 높아지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중학생의 성장에 꼭 맞는 아침밥을 먹는 습관을 가져줄 것을 제안했다. 이 책은 일부 중학교에 배포되고‚ 일반인에게는 사이버 쌀박물관(www.rice-museum.com)을 통해 신청을 받아 수신자 부담으로 배송할 예정이며‚ 사이버 쌀박물관에서는 E-Book으로 내용을 연중 확인할 수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afra.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