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연덩굴문(82628)

추천0 조회수 11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연덩굴문(82628)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3-25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문양설명연꽃과 덩굴을 함께 표현한 무늬이다. 연꽃은 오랜 세월동안 폭넓게 사용되어 온 식물문양 중의 하나로‚ 우리나라에서는 불교의 전래와 함께 삼국시대부터 각종 공예품의 장식문양으로 활용되었으며‚ 고려시대를 거쳐 조선시대까지 옷감무늬 중에 가장 사랑을 받았다. 연꽃은 인도가 원산지이며‚ 연화(蓮花) 또는 하화(荷花)‚ 부용(芙蓉)이라고 불렀다. 연꽃은 불교에서는 청결‚ 순결의 상징물이며‚ 유교에서는 군자의 청빈과 고고함을 상징하고‚ 도가(道家)에서는 팔선(八仙) 가운데 하나인 하선고(荷仙?)가 항상 지니고 다니는 신령스러운 꽃이다. 또한 환생(還生)과 재생(再生)을 상징하기도 하며‚ ??군방보(群芳譜)??에서는 ??식물은 꽃을 피운 뒤 열매를 맺으나‚ 연꽃은 꽃과 열매가 함께 나란히 생겨난다??고 하여 연생(連生)‚ 곧 ??연이어 자손을 얻는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s://www.kcisa.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