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덩굴무늬암막새

추천0 조회수 17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덩굴무늬암막새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3-25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원시문양 설명]지붕은 산자 위에 진흙을 이겨 얇게 편 다음‚ 위‚ 아래로 암키와를 걸치고 좌우의 이음매에 수키와를 덮는다. 그리고 처마 위에 비아무림으로 막새를 붙이는데 암키와 끝의 것을 암막새‚ 수키와 끝의 것을 수막새라고 한다. 이 유물은 암막새이다. 위아래로 도드라지게 하여 무늬가 새겨진 부분을 감싸고 있다. 무늬부분은 당초무늬를 화려하게 새겼는데‚ 줄기 끝은 둥글게 말리게 하였다. 당초무늬의 가운데 부분에는 보석구슬을 나타내듯이 원형체가 놓여있다. 현재 완전한 모습이 아닌 일부만이 남아 있어서 다른 부분이 어떠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당초무늬는 연속성을 가지고 배열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다른 부분도 같았을 것이다. 당초는 당나라풍의 덩굴무늬를 말한다. 덩굴은 우리 주변의 어느 산에서나 볼 수 있는 것으로 해가 바뀌어도 끊임없이 생명력을 유지하며‚ 그 줄기가 끊임없이 계속 이어져 나가기 때문에 연면의 상징으로 받아들여졌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s://www.kcisa.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