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뱀! 벌! 가을 행락철 안전요령 알아두세요!

추천0 조회수 137 다운로드 수 5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뱀! 벌! 가을 행락철 안전요령 알아두세요!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06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단풍철이 다가오면서 산과 들을 찾는 시민들이 부쩍 늘고 있습니다. [충북 청원군 청남대 가는 길] 하지만 가을철은 낙상뿐만 아니라 벌 쏘임‚ 뱀 물림‚ 예초기 안전사고 등으로 인한 인명피해가 1년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기입니다. 여기에 트래킹이나 등산을 즐기는 인구가 크게 증가하면서 관련 안전사고도 급증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데요. 실제 최근 소방방재청이 공개한 자료를 보면 벌 쏘임이나 뱀 물림으로 인한 사고가 최근 3년 동안 연평균 1만 3‚620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중 인명피해는 남녀 모두 50대가 가장 많았고‚ 남성이 여성보다 2배나 높게 나타났습니다. [말벌] 또 예초기 안전사고는 주로 추석을 전후로 하는 8∼10월에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사고 유형으로는 ‘열상’이 166건(43.7%)으로 가장 많았고‚ ‘안구 및 시력 손상’ 136건(36%)‚ ‘눈 이물감 발생’ 38건(10.1%) 등의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여러분과 가족을 위한 안전‚ 가을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상황별 예방수칙과 응급조치요령을 잘 숙지해두세요. 벌 쏘임 -예방수칙 ○ 벌을 자극할 수 있는 강한 냄새를 유발하는 향수‚ 화장품‚ 헤어스프레이 등의 사용을 자제 한다. ○ 노란색·흰색 등 밝은 계통 및 보푸라기나 털이 많은 재질의 의복은 피하고 가능한 맨살이 드러나지 않도록 한다. ○ 벌집을 발견한 경우 무리하게 작업을 강행하지 말고 보호 장구를 착용한 후 스프레이 살충제 등을 사용하여 벌집을 제거하거나‚ 불가능할 경우 119 에 신고 한다. ○ 부주의로 벌집을 건드려서 벌이 주위에 있을 때에는 벌을 자극하지 않도록 손이나 손수건 등을 휘두르지 말고‚ 제자리에서 움직이지 않고 가능한 한 낮은 자세를 취하거나 엎드린다. ○ 벌독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반드시 해독제와 지혈대 등을 준비하고 사용법을 미리 익혀둔다. ○ 야외활동 시 소매 긴 옷과 장화‚ 장갑 등 보호 장구를 착용한다. -응급조치 ○ 벌에 쏘였을 때 벌침은 핀셋보다 신용카드 등으로 피부를 밀어 뽑아낸 후 얼음찜질을 하고 통증과 부기를 가라앉히기 위해 진통소염제나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른 후 그늘에서 안정을 취한다. ※ 응급약품이 없을 경우 찬물 찜질이나 식초 및 레몬주스를 발라 응급조치를 한다. ○ 체질에 따라 과민성 반응에 의해 쇼크로 호흡곤란이 발생할 경우 119에 신고한 후 허리끈이나 꽉 조이는 옷 등을 풀어서 그늘진 곳으로 옮겨 인공호흡을 한다. 뱀 물림 -예방수칙 ○ 잡초가 많아 길이 잘 보이지 않을 경우 지팡이나 장대로 미리 헤쳐 안전유무를 확인한다. -응급조치 ○ 뱀에 물린 사람을 눕혀 안정시킨 뒤 움직이지 않게 한다. ○ 물린 부위가 통증과 함께 부풀어 오르면‚ 물린 곳에서 심장방향 5∼10㎝ 위쪽을 끈이나 고무줄‚ 손수건 등으로 묶어 독이 퍼지지 않게 하고‚ 신속히 병원으로 이송한다. ○ 뱀에 물린 부위를 입으로 빨아내는 방법은 입에 상처가 있거나 충치가 있는 경우 매우 위험하다. ○ 독사는 머리가 삼각형이고 목이 가늘며‚ 물리면 두 개의 독니 자국이 나타난다. ○ 뱀에 물린 후 가능한 경우‚ 휴대전화기 또는 카메라로 뱀을 찍어 의사에게 보이면 정확한 해독제를 신속히 조치할 수 있다. 시민 안전 최우선‚ 6개 중점과제 안전대책 시행 대전시는 본격적인 가을 행락철을 맞아 전세버스‚ 유원시설‚ 산악시설‚ 유선사업장‚ 지역축제‚ 관광지 등 6개 분야에 대한 시민안전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내달 11월 16일까지 관내 주요 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가을철 안전한 산행 요령과 벌 쏘임·뱀 물림 예방수칙 등 홍보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대전시 안전총괄과(042-270-4945)로 문의하세요.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daejeon.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