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도심 생태하천 조성 정책토론회 개최

추천0 조회수 62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도심 생태하천 조성 정책토론회 개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03-03-28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환경정책과(229-3218)
- 무거천‚ 여천천 바람직한 생태하천 조성 방향 모색 -
○ 도심 생태하천 조성방향 및 유지용수 확보방안에 대한 정책토론회가 개최됐다.
○ 울산시는 28일 의사당 대회의실에서 환경단체 회원‚ 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심 생태하천 조성방향에 대한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갖고 도심 소하천인 무거천과 여천천에 적용 가능한 생태하천 조성방향 및 유지용수 확보방안 등에 대해 모색했다.
○ 이날 토론회에서 주제발표는 조용모 박사(서울시정개발연구원)가 '도시 하천의 친수 자연형 하천으로 조성방향'을‚ 이수식 교수(울산과학대학)가 '무거·여천천 생태하천 조성방향'을‚ 이상현 박사(울산발전연구원)가 '도심 생태하천 유지용수 확보방안'을‚ 조홍제 교수(울산대학교)가 '태화강 유지용수 확보 및 복류수 이용 방안'에 대해 각각 주제발표를 했다.
○ 조용모 박사는 친수 자연형 하천으로 복원하기 위해서는 생물서식처 기능회복이라는 기본원칙 하에 유량조사 등 기초조사‚ 하도 단면 결정 등 설계‚ 모니터링 및 하천 유지관리 등을 순으로 복원계획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 이수식 교수는 무거·여천천의 생태하천 기본방향에 대해 하천본래의 이·치수 기능 최대 확보‚ 생물의 생식환경 고려‚ 하천 전구간 생태통로 연결 배려‚ 지역주민의 생활문화 중심지 기능‚ 구간별 적절한 기능공간 도입 등을 제시했다.
○ 이상현 박사는 무거·여천천 생태하천 조성계획의 성공여부는 안정적이고 실현 가능한 유지용수 확보방안에 있다고 지적하고‚ 현재 검토되고 있는 유지용수 방안은 태화강 복류수 이용방안‚ 하수처리장 방류수 재활용 방안‚ 소규모 하수처리장 건설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고 밝혔다.
○ 조홍제 교수는 하천의 정상적인 기능과 상태를 위해서는 최소한의 자연 갈수량‚ 하천 수질보전 및 청결한 유수 유지 등 9가지 기능이 있다고 밝히고‚ 태화강 유지용수의 필요량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상류부에 대한 수질관리와 하류부 일대의 근원적인 수질개선 방안 등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ulsan.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