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도사파(土佐?) 겐지이야기(源氏物語) 병풍

추천0 조회수 117 다운로드 수 3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도사파(土佐?) 겐지이야기(源氏物語) 병풍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3-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겐지모노가타리(源氏物語)'는 11세기 초의 여성 작가 무라사키 시키부(紫式部)의 장편소설로‚ 뛰어난 재능과 감성‚ 그리고 아름다운 외모의 소유자인 동시에 천황의 아들로 지체 높은 신분까지 갖춘 주인공 히카루 겐지(光源氏)의 일생을 다룬 이야기이다. 총 54첩(帖)에 이르는 장대한 스케일의 일본 고전 문학의 걸작으로‚ 이후 천년동안 귀족 문화의 상징으로 회자되면서 일본인들의 감성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 작품은 겐지모노가타리의 일부를 그린 병풍으로‚ 원래 한 쌍으로 제작되었으나 현재는 한쪽만 전한다. 바라보아 오른쪽 제 1~4선(扇)에 걸쳐 주인공 겐지(源氏)가 18세가 되던 겨울‚ 궁정의 연회에서 평생의 벗이었던 도노추조(頭中 )와 함께 아름다운 이인무(二人舞) 세이카이하(靑涇波)를 선보이고‚ 제7첩 모미지노가(紅葉賀)는 한 장면을 크게 그렸다. 제 5~6선의 상단에는 제 20첩 아사가오(朝顔‚ 겐지 32세 겨울)‚ 하단에는 제 51첩 우키부네(?舟‚ 겐지의 의붓아들인 카오루(薰) 27세 겨울) 중에서 대표적인 장면을 배치하고 각각 금색의 구름으로 구획하였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