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군산 발산리 석등 (群山 鉢山里 石燈)_화사석사천왕상

추천0 조회수 105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군산 발산리 석등 (群山 鉢山里 石燈)_화사석사천왕상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군산 발산리 석등에 대한 설명입니다.원래는 완주지역에 세워져 있던 석등으로‚ 일제강점기에 지금의 자리로 옮겨 세웠다. 불을 켜두는 화사석(火舍石)을 중심으로‚ 아래로는 이를 받쳐주는 3단의 받침돌을 두고‚ 위로는 지붕돌과 머리장식을 얹은 모습이다.
받침의 가운데기둥은 사각의 네 모서리를 둥글게 깍은 모습으로‚ 표면에 구름 속을 요동치는 용의 모습을 새겼는데‚ 이러한 형태는 우리나라에서는 하나밖에 없는 독특한 모습이다. 화사석은 4각의 네 모서리를 둥글게 깍아 8각을 이루게 하였으며‚ 각 면에는 4개의 창과 사천왕상(四??像)을 번갈아 두었다. 사천왕은 불교의 법을 지키는 신으로‚ 화사석에 새겨 놓아 등불을 보호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지붕돌은 8각으로 각 모서리선이 뚜렷하며‚ 곡선을 그리는 처마는 여덟 귀퉁이에서 치켜올림이 시원하다. 꼭대기에는 연꽃무늬가 조각된 머리장식 받침대를 마련해 놓았으나‚ 머리장식은 남아있지 않다.
화사석의 사천왕상과 지붕돌의 양식 등을 통해 볼 때 통일신라시대의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는 듯 하지만‚ 받침부분의 기둥이 4각으로 변하고 화사석 역시 4각을 닮은 8각으로 이루어져 있어‚ 8각에서 4각으로 변해가는 과도기적인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다. 석등을 만든 시기도 고려 전기인 10세기경으로 추정하고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