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강세황초상 (?世晃 肖像)_강세황초상(?世晃肖像)

추천0 조회수 7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강세황초상 (?世晃 肖像)_강세황초상(?世晃肖像)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강세황초상에 대한 설명입니다.강세황초상(?世晃肖像)은 조선 후기 대표적 문인 서화가인 강세황이 직접 자신을 그린 자화상과 이명기가 그렸다고 전해지는 강세황의 초상화 등 2폭의 영정이다. 자화상의 크기는 가로 51㎝ 세로 88.7㎝이고‚ 다른 초상화는 가로 94㎝ 세로 145.5㎝ 크기이며‚ 모두 비단에 채색하여 그렸다. 강세황(1713∼1791)은 시‚ 글씨뿐만 아니라 그림에도 뛰어나 그의 독자적인 화풍을 이룩하였다.
자화상은 검은색 관모에 진한 옥빛의 도포차림의 모습이고 이명기가 그린 초상화는 관복에 관모를 착용하였다. 두 그림 모두 똑같은 얼굴의 각도를 하고 시선이 오른쪽을 향하고 있으며‚ 의자에 앉은 전신의 모습을 그렸다. 얼굴을 표현함에 있어 주름은 색을 덧칠하여 윤곽을 나타냈으며‚ 오목한 부분은 그림자를 사용하여 입체감을 주었다.
자화상은 강세황의 71세 때의 모습을 그린 것이며‚ 다른 한점의 그림은 입고 있는 옷이 다르기는 하지만 그가 죽은 뒤 그의 자화상을 보고 영정그림에 뛰어났던 이명기가 그린 것이다. 초상화에서 손가락 마디의 생김새까지 표현한 것은 조선시대 전반기까지 거의 없었던 것으로‚ 회화사적으로 볼 때 의미있는 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