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공주 학봉리 요지 (公州 鶴峰里 窯址)_공주학봉리도요지출토자기류

추천0 조회수 118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공주 학봉리 요지 (公州 鶴峰里 窯址)_공주학봉리도요지출토자기류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공주 학봉리 요지에 대한 설명입니다.요지란 도자기‚ 기와‚ 그릇 들을 만들어 굽던 가마터를 말한다. 대전 유성에서 동학사쪽으로 들어가면 신도안과 동학사로 가는 길이 있는데‚ 그 일대 계룡산 기슭에 여러 곳의 가마터가 분포한다. 그 중 이 학봉리 도요지가 중심이 되며‚ 15세기에서 16세기에 걸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일제시대에 조사된 보고서에 의하면 가마는 산록의 경사면에 여러 개를 축조하였고‚ 구조는 땅을 약간 파 길다란 구덩이를 만들고 천장과 벽을 진흙으로 둥글게 쌓아올린 형태라고 한다. 철화분청자·귀얄청자·백자 등이 출토되었고 그 가운데 철화분청자가 대표적이다. 그릇의 종류로는 대접·접시·술병·주전자 등 다양하며‚ 새겨진 무늬는 국화무늬·연꽃무늬·물고기무늬·새무늬 등 다양하다.
철화분청자의 대표적인 생산지로서 그 의미가 크며‚ 자유분방하고 대담한 무늬를 새긴 것으로 유명한 가마터이다.
※(공주학봉리도요지 → 공주 학봉리 요지)으로 명칭변경 되었습니다.(2011.07.28 고시)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