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용주사병풍 (龍?寺屛風)_용주사 병풍

추천0 조회수 26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용주사병풍 (龍?寺屛風)_용주사 병풍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용주사병풍에 대한 설명입니다.풀과 나무의 모습을 채색하여 그린 4폭 병풍으로‚ 각 그림의 크기는 가로 65.5㎝‚ 세로 222.5㎝ 이다. 원래는 8폭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각 폭에는 오동나무‚ 단풍나무‚ 매화‚ 모란 등 각기 다른 초목을 한 종류씩 그려 놓았는데‚ 오동나무를 제외하면‚ 각 폭마다 짙은 묵으로 그린 기이한 모습의 돌이 함께 표현되어 있다. 어떤 폭은 푸른색의 바위와 붉은 꽃을 그려 색깔의 대비를 보여주기도 한다. 이러한 표현은 조선 후기인 19세기 궁중 가리개 등의 유물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단원 김홍도(1745∼ )의 그림으로 정조가 용주사 창건시 하사하였다고 전하고 있으나‚ 단원의 화풍과 많이 다르고‚ 19세기 화법도 일부 나타나고 있어 확실하지는 않다.
민화적 형식을 가진 특이한 작품으로‚ 그림의 화법이 매우 정교하여 우리나라 화단의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