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청주 문산리 돌다리 ([?原 文山里 石橋])_청원 문산리 돌다리

추천0 조회수 8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청주 문산리 돌다리 ([?原 文山里 石橋])_청원 문산리 돌다리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청주 문산리 돌다리에 대한 설명입니다.청원 문산리석교는 원래 대청댐 수몰전에는 문의초등학교 정문에서 남쪽으로 100m 전방에 있던 것인데 1980년 대청댐 건설로 문의면 미천리에 문산관과 함께 이전하였다가 2002년 3월 문의문화재단지로 재이전하였다.
이 석교에 대한 문헌은 조선 헌종 초기에 편찬된 「충청도읍지(忠?道邑誌)」에 처음으로 나온다. 축조시기는 고려시대로 추정되는데 교각내에 을묘이월(乙卯二月)이라는 각자가 남아 있다.
교각 상판은 2.5m×0.3∼0.9m 규모의 화강석과 청석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총 10개이며‚ 석주는 1.3m의 화강석으로 이루어져 있다. 상판의 장대석(長臺石)은 장축을 남북으로 하여 2매씩 연결하여 놓고 동서로 5매씩 연접하여 마루식으로 만들었다. 남북 장축 중간에 동서로 교각이 받치고 있으며‚ 석재의 크기는 일정치 않다. 또한 석재(石材)는 거친 다듬하였으며‚ 석주(石柱)를 갖춘 시렁교이다.
이 석교는 역사도 오래되었을 뿐만 아니라 충청북도 내에서도 옥천청석교‚ 진천농교‚ 청주 남석교(南石橋)와 함께 몇 기 남아 있지 않은 귀중한 석교이다.
석교의 구조는 하부에 석주를 세우지 않고 통돌을 사용하여 교각의 역할을 하고‚ 멍에석을 가구하고 상부에 넓은 석판재로 덮어 마감하였다. 특히 청주 남석교보다 훨씬 고식기법을 사용하였으며 형태는 매우 안정되어 보이고 구조적 균형감이 잡혀 있어 문화재로 충분한 가치가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