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통영 법륜사 구품탱 (統營 法輪寺 九品幀)_법륜사 구품탱

추천0 조회수 54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통영 법륜사 구품탱 (統營 法輪寺 九品幀)_법륜사 구품탱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통영 법륜사 구품탱에 대한 설명입니다.구품도는 극락에 다시 태어날 때의 아홉 등급을 나타내는 그림으로서‚ 법륜사 구품도는 전통적인 조선후기 구품도의 양식에서 일변하고 새롭게 완성한 화면의 구성을 보이고 있다.
상중하 3단 구도에 구품왕생(모든 중생을 상품(上品)과 중품(中品)·하품(下品)의 3품으로 나누고‚ 다시 각 품을 상생(上生)·중생(中生)·하생(下生)으로 분류하여 총 9가지로 나눈 뒤 이들이 각각 극락에 가는 방법)의 장면을 그림으로 설명하였는데‚ 네 화면의 테두리에는 구름을 그려 극락세계임을 보여주고 있다.
지붕위에서 보고 그린 듯한 대광명전을 배경으로 중앙에 아미타‚ 우측에 대세지보살‚ 좌측에 관음보살 삼존불이 연화좌에 앉아 있다. 삼본불 아래에는 구품연지(불교 사찰 안에 있는 못)의 수생(受生)을 표현하고 있는데 아미타삼존불의 손가락으로부터 서기가 나와 이로부터 상중하품의 극락으로 왕생하고 있음을 표현하고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