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범어사연 (梵魚寺輦)_범어사연

추천0 조회수 4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범어사연 (梵魚寺輦)_범어사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5-29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범어사연에 대한 설명입니다.범어사에 소장되어 있는 연(輦)인데‚ 연은 사찰에서 불교의식이나 불상을 옮길 때 사용하는 가마 형태로서‚ 장엄적 요소를 많이 가미하여 화려한 것이 특징이다.
범어사 연은 가마채인 네 개의 손잡이‚ 작은 집 모양의 몸체‚ 돔 형식의 옥개(屋蓋)로 구성되어져 있다.
손잡이 끝에는 용의 머리처럼 생긴 장식물을 조각하였는데 앞의 두개는 결실되었다. 몸체에는 난간을 사방에 달고‚ 네 기둥을 세운 후 중앙 공간을 비워둔 채 목조건축의 창문처럼 짜여져 있는데‚ 여기에는 만자(卍字)·불로초·연꽃·불수감(佛手柑)·천도(?桃)·석류 등의 문양이 투각되어 있다. 각 몸체 윗부분에는 구슬발을 달았던 쇠고리들이 남아있다.
옥개 처마에는 투각 칠보문(七寶文)과 선각 당초문이 있는 금속제로 보강하였다. 천장은 등나무로 돔 형식의 틀을 만든 후 닥종이와 다시 그 위를 검은 비단으로 덮었으며‚ 바깥 네 모서리 합각에는 목조가구의 광두정 역할의 꽃무늬 장식물처럼 6개씩 배치한 얇은 철판으로 다시 결속시켰다. 옥개 꼭대기에는 얇은 철판으로 4개의 연잎을 부착한 후 주홍으로 채색된 목조 보주(寶?)가 장식되어져 있다.
조선후기에 제작된 연이 대부분 소실되어 전래되는 예가 드물다는 점에서 범어사 연은 조선후기에 흔히 제작된 연의 형태를 고찰할 수 있는 소중한 자료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ha.go.kr/cha/idx/Index.do?mn=NS_01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