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흥법사지 진공대사탑비 탑본

추천0 조회수 27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흥법사지 진공대사탑비 탑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9-22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이것은 원주 흥법사터에 있는 신라 말 고려 초의 선사 진공대사 충담(忠湛)의 비문을 탁본한 것이다. 원래의 탑비(보물 제463호)는 문헌에서 필요한 글자를 모아 만든 집자비이다. 고려 초 비의 특징과 고려 태조 초기의 정치 동향을 엿볼 수 있다. 글씨는 2-4cm의 행서로‚ 신라 말엽에 이미 당(唐)나라 태종의 글씨가 전래되었음을 말해준다. 집자 과정에서 글씨모양의 아름다움을 고려하였음을 엿볼 수 있다. 탁본첩의 두꺼운 종이 표지에는 ″정관집자(貞觀集字)″라는 제목이 쓰여져 있다. 정관연간의 태종의 글을 집자한 데서 붙여진 이름인 듯하다. 면마다 4행 7열로 구성되어 있다. 진공대사는 후삼국시대의 선사로서‚ 신라 귀족가문 출신으로 중국에 유학하였으며‚ 태조에게 귀의한 선종 승려이다. 이 비석은 고려 초 비의 특징과 고려 태조 초기의 정치 동향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