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축성사적비 비문

추천0 조회수 158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축성사적비 비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성내동 관아공원내에 위치하는 축성사적비의 비문 모습. 축성사적비는 조선 말기 충주 목사 조병로가 충주읍성을 수리 복원한 후 이를 기념하기 위하여 세운 비로 현재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 68호로 지정되어 관아공원 내에 보호 난간을 두른 채 담장 옆에 서 있다. 비의 형태는 일반적인 형태로 지붕돌을 얹고 있으며 관리가 허술하여 사적비 앞면은 많이 긁히고 낙서가 되어 있는 모습이다. 제액은 “축성사적비”이며 앞면의 내용은 “숭정기원후 다섯 번째 신미년(고종 8년. 1871) 3월에 ‘행 목사 조병로’가 축성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성의 둘레는 3‚950척이고 두께 25척‚ 높이 20척이며 치첩은 415간이다. 경천문의 누대는 15간‚ 수어청은 4간 반‚ 봉아문의 누대는 10간‚ 수어청은 3간. 조양문의 누대는 8간에 수어청은 8간이고 휘금문의 누대는 8간 수어청은 3간이다. 뒷면에는 도감관 좌수 유응오‚ 별감 유중건‚ 별간역 강서 김이황‚ 도색 김한표‚ 호장 김민수‚ 이방 이동혁‚ 색리 한응렬‚ 장교 고신철‚ 목수 도편수 김치성‚ 석수 김순원‚ 화원 승려 봉민 등 65명의 명단이 기록되어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aks.ac.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